알라딘서재

오렌지님의 서재
  • 스트레스 트레이닝
  • 나이토 요시히토
  • 16,200원 (10%900)
  • 2025-12-30
  • : 150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스트레스 트레이닝
짜증·불안·스트레스가 놀랄 만큼 가벼워지는
나이토 요시히토, 전경아, 미래타임즈 2025-12-30

스트레스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주로 피하고 덮어두는 스타일인데요. 이 책은 그것으로 마음을 단련하는 훈련으로 삼아보라고 합니다. 과연 가능할까요. 조금은 따라할 수 있을 것같기도 합니다. 모두 6쟝으로 한걸음, 바로바로, 중심, 습관, 업데이트, 항상 냐자신으로 마무리됩니다.

1장: 생각 하나만 바뀌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진다
모든 주장은 근거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신뢰가 갑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상황을 미리 예상하면 막상 닥쳤을 때 충격이 덜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거라고 들은 그룹은 작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고 작업량도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절대‘라는 경직된 사고 대신 말랑말랑한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생각에 유연한 그룹은 우울증에 덜 걸립니다. 생각이 굳을수록 위험합니다.
스트레스를 바라보는 관점을 성장의 재료나 훈련으로 전환하면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2장: 마음의 피로를 지금 바로 지운다
가만히 색(칼라)를 보면서 기분을 전환합니다.
스트러스향을 맡으면 청소를 하고싶어집니다.
한두방울 아로마오일로 기분을 치유합니다.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관엽식물을 보면서 지친 마음을 달랩니다.
수다를, 대화를 하면서 동료와 산책하고, 자연 속에서 5분만 운동을 합니다.
클라이밍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호흡수를 세는 것으로 고민을 날려버립니다.
이런 류의 충고는 의외로 쉽게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르면 일단 그것을 종이에 적어봅니다. 충분히 적고 그 종이를 구깃구깃 구기거나 잘게 찢어버리는 겁니다.
그런 행동을 통해 ‘좋아, 이걸로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졌다!!라고 자신을 타이르는 겁니다. 단순히 부정적인 생각을 그만두자라고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행동에 나서서 처리하면 부정적인 생각 을 없앨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은 물질이 아니라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종이에 써서 쓰레기를 처리하는 것처럼 지울 수 있습니다.
80p, 부정적인 생각을 물건으로 처분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종이에 적어 버리는 행위는 뇌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인식하게 만듭니다. 쉽고 간단하게 하는 방법들이라 좋습니다. 하나의 문제를 하나씩 해결합니다.

3장: 사람들과 어울리며 소모되지 않는다
상대방의 감정에 ‘라벨’을 붙인다
긍정적인 사람을 만나라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일에도 관심을 갖는다
대부분의 일은 그냥 흘려 넘기자
미리 ‘거절의 말’을 생각해놓는다
힘들 때는 일부러 웃어본다
받는 것보다 주는 게 먼저다

쟈신의 감정에 이름을 붙이라는 충고를 어디선가 읽고 감탄을 했는데 상대의 감정에도 이름을 붙일 수가 있습니다. 무례한 사람을 만났을 때 그 감정에 이름을 붙이면 객관적으로 상황을 보게 됩니다.
거절이 힘든 사람은 미리 거절 멘트를 준비해 둡니다. 연구는 거절훈련을 한 아이일수록 거절을 잘합니다. (역시 뭐든지 연습해야 성과가...)

4장은 스트레스 없는 하루하루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합니다. 그것만이 아닙니다. 스트레스와 먹은 기록을 연구하니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방, 설탕과자 소비가 증가합니다. 일시적인 기분전환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이 일시적인 전환인데요?) 으로 금새 피로와 스트레스의 악순환이라 합니다.
지중해식 식단, 생선 섭취, 햇볕쬐기... 좋은 것은 전부 합니다.
하루 2분 긍정적인 일기를 쓰니 모두 좋아집니다. 스트레스가 줄고 건강해집니다.

5장: 부정적인 자신을 업데이트한다
자신에게 잘 해주면 성격도 좋아지고 고민도 줄어듭니다. (무슨 이런 연구를 다하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피하라고 합니다. 앗. 제가 잘하고 있었습니다. 뉴스를 보고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거리를 둡니다. 피하면 홀가분해집니다.

6장 언제나 자기답게 있기 위해서
유능한 사원은 상사의 지시를 전부 하지 않고 능숙하게 지나칩니다. 업무량을 줄여야 합니다. 업무도 스트레서였습니다. 규칙적인 리듬을 찾고 업무는 바로 진행합니다.
잠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은 수면 질을 떨어뜨리므로 스트레스가 됩니다. 움직일 수 있는 동안 끊임없이 움직이며 생산적인 일을 지속하는 것이 침9ㅇ0방, 젊음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별거 아닌데 바닷가 풍경이나 하늘, 고층, 예술품을 보는 경외 체험도 해보고 싶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스트레스를 제거해야 할 적이 아니라, 마음 근육을 단련하는 재료로 봅니다. 언제든지 힘든 상황이 닥치면 마음단련중이라고 전환할 수갸 있습니다. 아로마향, 5분 운동, 이메일 횟수 제한, 옷차림 바꾸기 등 사소해 보이지만 당장 할 수 있는 제안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단기적 위안에서 장기적인 정신력 강화로 이어지겠습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