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단단한 삶으로 이끄는 성공 법칙
방향을 잃은 당신에게 건네는 인생 전략
양창정, 왕샤오단, 하은지, 더페이지 2026-01
모두 6쟝으로 ‘단단한 삶‘의 안내서입니다. 책을 읽고 삶의 태도가 바뀌겠어 비관적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의외로 읽고나면 명랑, 긍정적인 기분에 듭니다.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는 듯합니다.
1. 성공의 바탕은 자기 이해부터입니다. 타인의 시선에 맞춘 삶을 보여주지만 성장은 내 안의 숨겨진 본질을 발견할 때 시작됩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묻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찾아갑니다.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나만의 온도를 기록하기 시작할 때, 비로소 내가 가야 할 길이 빛나기 시작합니다.
워크샵으로 인생의 중요한 가치를 8개 적어봅니다.
저는 독서, 재산, 주식, 커피, 명상, 그림, 죽음, 유산입니다.
여기서 3가지만 추려냅니다.
독서, 주식, 명상입니다.
이렇게 이중으로 체크하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내면이 충만해진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듣고보니 그런것같기도 하고 별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이것을 5개의 질문으로 (56p) 세분화하면 아하 이해하게 됩니다.
2. 제일 중요한 것은 ‘방향‘입니다. 무작정 달리는 것은 목적지 없는 방황일 뿐입니다. 자신만의 ‘북극성‘을 찾아야 합니다. 여러가지 성격유형이 나오는데 이게 뷱극성과 무슨 상관인가 할 때에 2장이 끝납니다.
3. 다시 8가지 전략이 나옵니다. 나를 정의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햘 8가지를 찾습니다. 왜이리 시키는 것이 많은지... 그래놓고 다시 3가지만 고르라고 하려나 했지만 8개의 행위, 생각을 한딘어로 정리합니다.
저자는 8가지에서 ‘3천제자‘ 양성이 있네요. 무슨...
뭐 하고싶은 것은 자유인거죠.
4. 거대한 성취는 작은 시작에서 비롯됩니다. 쉬운 일부터 시작하고, 작은 일부터 실천하라고 노자가 말했습니다. 큰 꿈일수록 작은 단계로 나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10년을 목표로 잡고, 3년 종안 집중할 8가지를 정리하고, 1년 동안 할 8가지를 먄들어봅니다. 마지막으로 한달간 집중할 8가지를 만들어봅니다. (당장 시작해야하는데 무슨 계획을...)
성공의 비결에는 항상 시작과 꾸준함이 있습니다. 균형 잡힌 계획을 세우고 매일 한 걸음씩 나아가는 루틴을 만들면 목표는 현실이 된다고 합니다.
5 나의 성공, 행복을 방해하는 3가지가 있습니다. 피해 의식, 보상 심리, 통제와 억압입니다.
거기에 4마리 좀비가 등장합니다. 꿈, 실패, 거절, 갈등을 주려워하는 마음입니다. 어떤 마음에 먹이를 주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니 목표를 향해, 북극성을 보며 달려가야합니다.
6. 질문을 잘 던져야 합니다. 마음을 열면 자신보다 뛰어난 제자들을 길러낼 수 있습니다. (이 사람 3천제자의 밑밥을 까는것같은데요)
나의 경쟁자는 바로 나 자신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돌파구를 찾습니다, 필요하면 과감히 행동합니다, 서로를 믿고 함께 움직입니다, 과거는 그저 흘려보냅니다...
어떻게 이렇게 하나 의심할 때에 실패해도 위축되지 말라고 합니다.
7. 함께 해야 합니다. 작은 물방울이 모여 바다를 이루듯이 나를 키우는 동력은 공동체의 협력에서 나옵니다. 혼자 가면 빠르게 갈 수 있을지 모르나, 멀리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료가 필요합니다.
8장은 ‘우리 안의 숲이 자라는 시간‘입니다. 소제목과 달리 내용은 저자의 고생담입니다.
덜어낼수록 삶이 선명해진다. 불필요한 욕망, 비교심, 집착을 내려놓을 때 본질이 보인다. 미루지 않고 지금 시작하는 용기가 변화의 출발점이다. 위대한 변화는 단숨에 오지 않는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변화를 축적하는 것이 발전이다...
마오의 일화가 많이 나와 조금 벅찬 부분이 있지만 다양햔 이야기들로 용기를 내어 인생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내용입니다. 3천 제자 양성의 목표가 실현되면 좋겠습니다. (내 목표도 세워야하는데, 왜 저자의 8대 목표가 눈에 들어오는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