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써봤니? - 김민식
안심해 2023/10/31 20:43
안심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매일 아침 써봤니?
- 김민식
- 15,120원 (10%↓840)
- 2018-01-12
- : 4,842
요즘 글을 잘 쓰고 싶은 욕망이 커서 글쓰기 관련 책을 도서관에서 찾아보다가
제목이 끌려서 빌려 읽게 된 책이다.
제목을 딱 보고 꾸준히 글을 쓰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나오는 책일거라고 생각했다.
근데 막상 읽어보니깐 어느정도 예상과 비슷하긴 하지만 좀 달랐다.
'매일 아침 써봤니?'의 주된 내용은
자기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하게 되면 재능이 없더라도 뭐든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의 저자 김민식씨는 방송국 PD에서 좌천 당해서
블로그를 꾸준히 쓰다보니 책도 내게 되고 강연도 하게 되었다고
뭐든 자신이 즐길수 있는 일을 꾸준히만 하면 된다.
-일하는 나에게만 시간을 주지 말고, 노는 나에게도 시간을 주세요. 아니, 더 많은 시간을 허락해주고 더 아껴주세요. 무엇을 하고 놀 때 더 즐거운지, 자신에게 자꾸 물어보세요. 인생을 사는 즐거움은 재미에서 나옵니다. '나는 무엇을 할 때 즐거운가?'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진짜 공부입니다. 100세 시대, 우리는 아주아주 기 시간 놀아야 하니까요.
-소설가가 되려면 이렇게 하세요, 저렇게 하세요 하는 기존의 노하우에 미혹돼서는 안 된다. 여하튼 자기 작품을 쓰면 된다. 기법이야 아무렴 상관없다. '어떻게 쓸까'가 아니라 '어째든 쓴다'라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공부든 글쓰기든, 어떤 일을 잘하는 비결은 매일 연습하는 것 말고는 없거든요.
-가장 중요한 제테크는 무엇일까요? 주식 투자? 부동산 임대? 아니에요. 최고의 재테크는 건강관리입니다. 노후에 가장 소중한 자산이 건강이거든요. 아프면 치료비와 간호비용도 들지만, 무엇보다 소득을 올릴 기회가 사라집니다. 오래도록 현역에서 일할 수 있는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노후 대비예요.
꾸준히.... 꾸준히...
이 꾸준히라는 말이 말은 쉽지만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정말 어렵다.
매년 첫날이 오면 새해 목표로 이것저것 다짐을 하고 꼭 하고야 말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한 달, 두 달... 시간이 흐를수록 목표에 다가가기는 커녕 그냥 예전 삶과 똑같이 제자리 걸음만 할 뿐이다.
당연히 라고 적으니 부끄럽지만 물론 나도 그렇다.
올해만 해도 영어공부, 클레이 아트 배우기 등등 새해 목표를 세웠는데
정작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는 것은 러닝밖에 없다.
내 나름의 위안이라고 이 하나만이라도 꾸준히 하는 게 어디냐 라고 할수고 있겠지만
난 내 자신의 능력을 시간이 흐를수록 제자리 걸음이나 퇴보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향상시키고 싶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도 독서를 좋아하는 1인으로서 독서노트에 감상문만 쓸게 아니라
이렇게 블로그에 글도 쓰고 영어공부도 다시 꾸준히 하기로 다짐을 하고
어제부터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 다짐을 꼭 올해가 끝날 때 까지 유지해서 올해 내가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느끼고 싶다.
그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성장한 나의 모습에 즐거워진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