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새로운 전쟁들에 특징적인 것은 무장한 사람들이 무장하지 않은 사람들을 상대로 독특한 공포의 관리체계를 만들어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무장한 사람들의 규율은 상당한 정도로 약해지고, 병사들은 전쟁법이나 그 어떤 군사형법도 두려워하지 않고 그저 약탈만을 일삼는 낙오병들이 된다. 그와 함께 새로운 전쟁들에서는 폭력 사용이 다시 강하게 성적인 방식으로 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런 전쟁에서 거의 일상이 되어버린 강간 파티와, 마찬가지로 규칙적인 강간 전략, 그리고 점점 더 자주 일어나고 있는 희생자의 사지 절단과 신체의 일부를 전리품으로 삼는 일 등을 관찰할 수 있다. (38)
새로운 전쟁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군사적 폭력이 기근과 전염병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전쟁의 국가 독점과 최대한 신속하게 결판을 보려는 전략적 지향은 계시록 속의 말 탄 기사들로 상징되었던 기근, 페스트, 전쟁의 전근대적 삼자동맹을 17세기 후반 이후로 유럽에서 사라지게 했고, 전쟁이 반드시 끔찍한 기근과 전염병을 동반하지 않도록 만들었다. 그와 반대로 지난 20년 동안 일어난 대부분의 전쟁에서는 무기를 가지고 식량을 확보할 수 없는 사람들이 기아 상태에 내몰리거나 위생 상태가 열악한 난민수용소에서 전염병에 걸려 죽는 일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이 때로는 전쟁을 일으킨 정부에 대한 경제적 제재 조치로 인해 군사력의 투입 없이 그 정부의 정치적 노선을 바꾸려던 애초의 의도와 다르게 오히려 더 나빠지기도 했다. 어린아이들과 여인들 그리고 노인들은 전쟁포격의 직접적인 희생자가 되지는 않더라도, 새로운 전쟁에서 일바적으로 가장 비싼 대가를 치른다. (39-40)
새로운 전쟁에서 특징적인 것은 국가가 전쟁에 대한 독점권을 잃어버린 것이다. 국가가 새로운 전쟁 속에서 등장하는 경우에도 이제 국가는 민간 전쟁회사들과 같은 줄에 서게 된다. 그 회사들은 부분적으로는 이데올로기적인 이유에서, 그러나 주로 강도와 약탈을 목적으로 전쟁을 치르며, 이를 위해 전쟁을 수해할 사람들을 고용한다. (42)
군벌들이 활개 치는 상황은 그곳에서 “폭력이 시장 조정의 수단으로서 이용되고 또 폭력이 상품과 서비스로 변혀된다”는 점에서 고전적인 내전의 상황과 구별된다. 따라서 군벌들은 주로 국가가 시장을 보호하지 못하는 곳, 그리고 비폭력적인 상품경제가 상품, 서비스, 법적 타이틀의 폭력적 획득과 연결되는 곳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국가 질서가 완전히 무너진 곳이면 언제나 그러하다. 19세기와 20세기 초에 군벌들이 고전적으로 자신들의 지배력을 농업경제의 구조와 경기 변동에 기반을 두고 형성했다면, 오늘날의 군벌들은 그들의 가장 중요한 충원 창고인 도시 청소년들의 하위문화에 침투한다. 청소년들을 유도하여 전사로 충원하기 위해 군벌들은 랩이나 레게 같은 문화산업의 소품들을 이용하고 전사 신분에 걸맞는 소비와 물품의 제공을 약속한다. (44-45)
새로운 전쟁에서 민간인에게 행사되는 폭력은 특히 여성을 대상으로 삼는다. ‘인종 청소’ 전략의 일환으로 강간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가 하면, 특히 젊은 여성들을 강간함으로써 이들을 사회적으로 낙인찍고 공동체 안에서 이질적인 존재로 만들어 궁극적으로 한 사회의 내적 결합과 그 사회가 지닌 도덕적 규범을 파괴한다. 이제 막 점령한 지역에서는 어린 소녀와 성인 여성들과의 강제적인 성관계를 일종의 확대된 노획물로서 요구하기에 이른다. 이그나티에프가 이야기한 성적 야만 행위를 일삼는 타락은 전통적으로 엄격한 성도덕이 지배했던 사회가 새로운 전쟁에 의해 유린당하고 파괴된 곳에서 주로 관찰된다. 이런 곳에서는 무기의 힘에 의해 열리는 성교의 기회가 특히 매혹적이다. 그러나 이곳에서 강간의 사회적 결과는 특히 파괴적이다. 왜냐하면 일단 한 사회의 젊은 여성 상당수가 강간을 당하고 그로 인해 도덕적으로 부정적 낙인이 찍히게 되면 그 사회집단 자체가 더는 재생산될 수 없기 때문이다. (50-51)
그러나 전사의 에토스를 통해 폭력을 제한하는 것은 지난 몇십 년 동안에, 근대적인 자동화기의 사용 때문에만 아니라, 특히 점증하여 밀려드는 서구 문화산업의 소품들 때문에 또한 흐트러지고 파괴되었다. 새로운 전쟁들에서 문자 그대로 폭력이 굴레를 벗어난 것은 무엇보다도 칼라시니코프와 할리우드, 러시아 무기기술이 만든 매우 단순한 소총과 미국 오락영화가 보여주는 과도한 폭력 묘사가 결합한 결과이다. (142)
조직스토커들을 고발하세요.
그들은 반사회적 범죄집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