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한 편집이 곳곳에 널린 책
ceramic 2001/05/08 13:48
ceramic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나는 이런 지식백과류의 책을 좋아한다. 이 책 또한 출판 소식에 반가와 하며, 아들과 함께 보기 위해 얼른 샀다. 하지만 책을 몇 장 넘기면서 고개를 갸우뚱하였고, 마지막 장을 넘기면서는 책을 이렇게 펴내어도 되는 것인가 하는 일종의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은 일종의 '정보책' 이다. 그것도 보기좋은 그림까지 곁들여져 있다. 하지만 그림이 좋으면 뭐하나. < 정보책의 생명은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 > 이다. 자연,과학,지리등에 호기심을 갖고 이책을 보게 될 많은 한국의 아이들이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다. 따라서 출판사로 하여금 어린 독자들에 대한 책임감을 묻고 싶다. 내용은 대충마무리한 채 내셔날그래픽의 이름을 팔기에만 급급해서야 되겠는가?미국에서 발행된 원서는 그렇지 않으리라 믿는다. 잘못된 부분의 대부분이 급하게 번역출판한 결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몇가지 부실 편집의 예를 제시하겠다.
*18쪽 : 그림에 의하면 워싱턴산은 <캐나다의 동남부와 미국의 동북부>가 만나는 곳에 위치한다. 하지만 설명문 중간쯤에 (캐나다와 미국 남부,서부 가 만나는 곳)에 있다고 번역되어 있다.
*101쪽 : 그림의 멧돼지는 (흑멧돼지)가 아니라 <혹멧돼지>다.검은 멧돼지가 아니라 혹이 달린 멧돼지인 것이다.
*102쪽 : 그림에 (탕마이)라는 큰 활자가 보인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설명은 찾아볼 수 없다.
*106쪽 : 그림에 (이구아쿠)폭포는 <이구아수>폭포의 잘못이다. 게다가 다른 그림의 (쉬트드콘)의 바탕 먹지가 빠져 있다.
*107쪽 : 첫문장에서 카메룬은 인도양이 아니라 대서양에 면해 있으니까 (동아프리카)에 있지 않고 <중앙 또는 서아프리카>라 해야 할 것이다.
상식인의 눈으로 대충 살펴 이정도인데 전문가들이 꼼꼼히 살핀다면 더많은 오류가 확인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19.800원의 고가로 구입했지만 이책을 보는 것을 포기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