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멘토
nyr114 2025/12/06 17:39
nyr114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MZ세대를 위한 창업선생 이병철 정주영
- 박상하
- 17,820원 (10%↓
990) - 2025-11-28
: 90
❤️도서협찬❤️《 MZ세대를 위한 창업선생 이병철 정주영 》
ㅡ박상하
● MZ세대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불가능은 없다‘는 믿음과 철학
➡️. 이병철, 정주영. 그들의 실패와 성취 속에서 MZ세대가 배울 점을 찾다
✡️. 서로 다른 성격과 철학을 지닌 두 사람의 경영 문법
ㅡ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기업을 들자면 단연 '삼성과 현대' 다.
이들 두 기업을 보는 시선은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한민국 발전에 선봉에 섰고 지금도 그 역할이 크다는 것 만큼은 부정할 수 없다.
특히, 삼성의 이병철과 현대의 정주영은 전후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기업을 시작했고 지금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데 있어 공이 크다. 이들의 도전정신은 지금의 젊은이들도 배울 점이 많다.
두 사람을 비교해 본다면,
이병철은 여우형 리더이고, 정주영은 고슴도치형 리더이다.
여우형 리더가 곡선, 복잡, 방법, 재치, 신중, 예민, 섬세, 직관, 이성을 상징한다면 고슴도치형 리더는 직선, 단순, 목적, 끈기, 저돌, 우직, 대담, 경험을 상징한다.
이 두사람은 출생환경부터가 확연히 다르지만 서로 다른 성격적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을 십분 발휘하며 무에서 유를 만들어 냈다.
이 책에서는 두 사람의 사업 초창기부터 발전과정, 위기상황 그리고 노년의 경영후계 구도까지 긴 시간을 비교하며 다루고 있다. 두 사람의 다른 성격만큼이나 걸어온 길도 많이 다르다.
그럼에도 이들의 능력치는 용호상박이다. 누구나 부지런했고 치밀했으며 현명했다. 후진국 작은 회사가 불안정한 국내 정치상황에서 살아남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다. 수출만이 살 길인 이 나라에서 해외로 나가는 것도 어려웠다.
지금의 삼성과 현대를 알고있는 우리에게는 매순간의 위기를 잘 극복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린 것 같지만 당시에는 사활을 건 결정도 많다.
지금 우리나라의 똑똑한 젊은이들이 모두 의사가 되려고 의대에 몰려가고 있다. 지극히 안정지향적인 선택이다.
그러나 나라가 성장하고 본인의 능력을 십분발휘하려면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과학자와 이를 경영에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뛰어난 경영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시기에 이병철과 정주영의 이야기는 mz세대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들은 젊은이들에게 국내 최고의 멘토이다.
이 책을 읽는 mz세대들이 자신이 무엇을 잘 할 수 있는 지 돌아보았으면 좋겠다. 앞으로 열릴 인공지능 시대는 더더욱 안정적인 것만 찾는 것이 더 위험해 질 수도 있다.
#MZ세대를 위한 창업선생이병철정주영 #박상하 #정주영 #이병철 #창업
#북스타그램 #북리뷰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 #서평단 #도서협찬
[ 북오션 @bookocean777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