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라는 단어는 꽤 주관적이다.
누군가의 성공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실패 혹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수 있다.
성장은 조금 다르다. 자신의 노력으로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의 진전이나 변화가 생겼다면, 그것은 성장이라 말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래서일까, 성공보다는 성장을 좇아 노력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생각이다.
성공이든 성장이든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을 시작해야만 한다. 계획만 세우고 결심만 하는 공상가는 결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또 시작한 뒤에는 꾸준하게 실행하고 반복하는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다면 성장을 통한 변화는 어디서부터 시작될까. 그것은 스스로의 결심이다.
결심을 이끌어내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자신에 대한 탐구와 성찰일 것이다.
내가 중심이 되고 나를 돌아볼 수 없다면 변화는 시작될 수 없다.
어떤 일이든 그러하듯, 건강을 찾아가는 일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정신건강 전문의인 한창우 저자는 본서를 통해 비만과 다이어트, 건강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이미 다이어트 등 건강 관련서들이 넘쳐나고 있는 만큼 대단히 신선한 내용은 아닌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본서를 통해 건강 관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에 앞서 '왜'에 대한 논지를 펼치고 있는 점이 비만 등과 관련한 다른 책들과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비만 환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을 진정 사랑하다면, 자신의 몸을 아끼고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 이왕 태어나서 살아가는 것이라면 (…) 더욱 멋지게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하지 않을까? 오직 나 자신을 위해서 말이다.
p.45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바로 '교만'이다. 중독자는 항상 '겸손'을 잃으면 안 된다. 겸손이 무너지는 순간 재발은 바로 코앞에 와 있을 것이다.
p.110
다이어트 성공에 한 발씩 다가가고 있다면 이제 자신에 대한 본질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이 세상에서의 '자신의 존재 의미'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모든 사람의 삶이 소중하고, 모두의 인생은 존중받을 만한다. 중독환자라 하더라도, 설령 중독 문제로 인하여 지금까지 헤매고 있다 하더라도, 그의 인생 안에는 그만의 소중한 가치가 분명히 있다.
p.233
건강하고 살아가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아가야만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건강을 위해 대단한 금전적 비용이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도 그렇다.
실천과 의지의 문제이다. 물론 나도 예외는 아니다.
운동을 하러 밖으로 나가볼까!
.
.
.
비가 온다. 내일부터 해야겠다..
본 서평은 '씨즈온'으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