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화덕이 2026/01/02 17:53
화덕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 강상욱
- 17,820원 (10%↓
990) - 2025-12-24
: 800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강상욱 네임리스북스
저자말에 의하면 이것도 일부이지만 경계심을 충분히 심어줄정도의 분량은 된 듯하다. 책 한권의 분량이라면 우리가 알고 있었던 또 현재도 아무 거리낌없이 행동하고 있는 생활 속 부주의했던 모든 것들을 바로잡아 주기에 충분하다.
저자는 화학자요 당시 최연소교수로 15년전에 임용이 된 바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을 것이며 지금까지 현역으로 재직중일 것이며 그 네임밸류는 현재도 유효한 부분이다. 그런 가치를 따지지 않아도 화학을 전공한 화학자분들의 말은 일단 듣고 따져봐야 할 일이다. 우리 모든 생활전반이 다 화학반응의 연속이라해도 과하지 않기 때문이다.
먹고 마시는 것은 기본이고 숨쉬는 것, 자는 것, 조리하는 것, 청소하는 것, 운동하는 것, 입는 것, 일하는 것 등 모두 공기 중 미세한 입자와 미세한 세포들과 다양한 균들이 어우러져 화학반응을 만들어낸다.
인체와 모든 외부물질 간의 화학반응을 통해 발생하는 현상들은 완전히 분해도 되지만 반드시 잔존하기도 할 것이며 잔존물이 문제를 일으켜 인체의 생리적인 반응 중 기본인 항상성을 무너뜨리게 되고 결국은 몸의 어느 곳에든 이상 신호를 보낼 것이다. 그나마 이상이 생기는 때와 신호를 보내는 시간의 차가 소폭이면 좋지만 이상이 생기고 난 지 한참 뒤에 신호를 보내는 경우도 왕왕 있어서 신호를 받았을 때는 이미 비정상이 진행이 된 지가 훌쩍 지나서 다시 정상으로 회복이 불가능하기도 한다. 침묵의 장기인 췌장이나 간의 경우가 그런 것처럼 말이다.
제목대로 지금 우리의 몸은 위험에 노출이 상당히 되어 있다. 마시는 물조차도 주의해서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PP, PET PS 등 플라스틱용기와 더불어 사는 우린 먹는 것이 다양해지고 풍부해진 반면에 가공식품 및 유전자변형식품, 환경오염에 노출에 무방비한 천연식품들을 먹으며 살고 있다. 앞으로 환경 오염은 지금보다 나빠지면 나빠졌지 같거나 더 나아지긴 어려워보인다. 그렇다고 위에서 나열한 식품들의 소비를 딱히 안할 수도 없다.
그래서 저자의 요청과 조언은 다음과 같다. 요약하자면,
첫째, 식품을 가열하되 200도에서 왔다갔다하는 기름을 가열하여 하는 조리를 줄이고 100도 정도로 끓이거나 삶아 먹는 조리의 비중을 늘리기
둘째, 수산물 류의 식품 섭취 줄이기, 물고기, 해조류, 두족류, 어패류 등 모든 물에 사는 것들을 말한다.
셋째,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고 스테인리스 및 유리 용기로 교체하여 사용하기 등이다.
모기향 사용, 페인트 사용시 주의법, 야외근무시 주의점, 일회용기 사용 줄이기 등 세세한 것도 많지만 간추리면 크게 위 세가지를 지켜주자. 그나마 위험에 노출된 우리의 몸을 방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이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살아 있을 때는 최대한 건강하게 지내고자하는 바램을 성취하기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태도가 아닐까싶다. 모든 이들의 건강을 기원한다. 건강검진 전 금식도 잊지말자.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