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수상자보다 빛난 천재 물리학자들
화덕이 2025/12/14 23:25
화덕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노벨상 수상자보다 빛난 천재 물리학자들
- 이억주.송은영
- 14,400원 (10%↓
800) - 2025-11-28
: 30
노벨상 수상자보다 빛난 천재 물리학자들
이억주 송은영 양혜민
동아엠앤비 뭉치
노벨 물리학상을 받기에 이미 충분하고 넘치지만 한 두가지의 조건에 부합하지 못해서 받지 못한 역대의 뛰어난 과학자들 특정하자면 물리학자들을 다루고 있다. 어느정도 유명한 정도가 아닌 매우 유명한 물리학자들이 소개되고 있다. 일단 맨해튼 프로젝트의 수장이자 천재물리학자요 원자폭탄의 아버지인 오펜하이머를 비롯하여 우주물리학자이자 루게릭병을 이긴 인간승리의 표본인 스티븐호킹박사에 헝가리인으로 오펜하이머와 같이 맨해튼 프로젝트에서 원자폭탄 연구에 참여하며 게임이론을 수학적으로 증명한 최초 컴퓨터의 아버지인 존 폰노이만을 필두로 그레이엄 벨, 앨런 튜링, 허블, 니콜라 테슬라 등 앞선 이들 못지않은 유명한 과학자들도 등장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겠다. 첫째는 물리학자요 또 하나는 노벨상과는 인연이 없다는 점이다.
노벨 경제학상을 게임이론으로 받은 천재수학자 존내쉬 이전에 게임이론을 정리한 존 폰 노이만이 있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노벨상을 수상하기 위한 조건 중 한 가지가 인류를 위해 공헌하고 이바지한 항목이 있어야 하는데 원자폭탄을 개발하는데 동원된 폰 노이만과 오펜하이머는 그런 점에서 노벨상에서 제외가 되었던 것이었다.
노벨상이 어떤 훌륭한 물리학자의 절대적인 표본이 될 수만은 없다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어떤분야의 위대한 상이 있을진대 이를 수상치 못한 위대한 대가들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게 되었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어떤 일이든 예외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여유로운 마음까지도 생각해보게 된다.
우리는 안타깝게 생각할 지 모르지만 정작 책에 소개된 노벨상에 대해선 무관이었던 당사자들은 정작 일말의 아쉬움조차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 누가 인정해주지 않은들 그 사람이 위대한 연구를 또 결과를 만들어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사자는 자기의 결과에 확신이 있었을 것은 물론이고 말이다. 그것이면 충분하지 않았을까. 자신의 삶에서 나름의 목적을 분명히 달성했으니 충분하지 않았을까?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