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학습노트 66계명
화덕이 2025/04/06 10:50
화덕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리더십 학습노트 66계명
- 김영수
- 18,000원 (10%↓
1,000) - 2025-04-29
: 130
리더십 학습노트 66계명
김영수 창해
리더십을 위한 여러가지 갖춰야 할 덕목들을 66계명으로 풀어서 설명했다. 그 중에서도 역사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저자는 중국고전 <사기>의 전문가로 관련된 다수의 책들을 펴내셨다. 역사는 back to the future 라는 말을 하시면서 리더의 첫째로 중요한 덕목이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래서 사기라는 역사책을 연구해오신 것일터다. 이 책 이후에도 속편도 나올 예정이라하니 관심을 가져도 좋겠다.
리더는 날 때부터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고 했다. 특히 삼련을 기본으로 하는데 훈련, 단련, 시련 다시 훈련이었다. 이중에 하나가 부족하면 덜 된 리더로 보았다. 훈련에 역사공부가 들어가며 깊이 읽고 생각하기를 제시하였다. 현재 본인이 리더가 아니더라도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면 좋겠다.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찾아오고 왔을 때 잡으면 금상첨화일테다. 그래서 전후를 따지면 리더가 되고 훈련하고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되고 훈련한 사람이 리더가 되는 것이라 한다.
아울러 리더는 자기수양과 인성을 갖추어야함은 기본이다. 66 가지 중에 몇 가지만 살펴보면 리더란 죽음도 무겁게 맞이해야 하는 것으로 사기를 집필한 사마천 해당한다. 죽음을 받아들이려 하다가 궁형으로 대신하여 죽음을 미루고 대작인 <사기>를 완성하였다.
공사구분에 철저해야 한다. 바른 인재를 기용해야 한다. 수준높은 의식을 갖춰야 한다. 나아감과 물러남이 분명해야 한다. 이는 한나라 통일의 주역인 장량과 한신을 비교하여 설명했다. 장량이 적시에 물러나 화를 면하고 이름을 날릴 수 있었다.
가지려면 주어야한다. 현상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리더는 판단에 무모해서도 안되고 무오류라는 권위에 잡혀서도 안된다. 리더의 결단은 고독하여도 결단에 이르는 과정이 고독해선 안된다 등 주옥같은 덕목이 나열된다.
모쪼록 독자들도 리더가 되든 되지않든 이 계명들 즉 사기에서 말하는 교훈을 마음에 새기어 살기를 바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