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지혜를 깨우는 K-민담
화덕이 2025/02/19 16:28
화덕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내 안의 지혜를 깨우는 K-민담
- 김을호 엮음
- 15,120원 (10%↓
840) - 2025-02-15
: 130
내 안의 지혜를 깨우는 K-민담
김을호/힘찬북스
민담은 백성 민(民), 말씀 담(談) 즉 백성의 말이자 이야기이다. 옛날 이야기를 해주시는 어른과 그걸 집중해 듣는 아이가 떠오르는 단어이다. 언제 들어도 정겨움이 깃들어 있으니 늘 정감이 간다.
민담의 주인공들은 공통적으로 슬기롭고 난관을 헤쳐나가는데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들은 역경 속에서 어떤 위기가 찾아올지라도 언젠가는 해결하여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고 자손대대로 회자되며 민간에서 덕담으로 화하고 본이 되어 용기를 심어준다.
주인공이 양인일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는 평민이나 천민 신분인 경우가 많아서 출신이 그래서 그럴지 모르나 더욱 민간에 용기를 주게 된다.
책 한권 안에는 37편의 이야기가 담겼다. 제법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는 것은 한편의 이야기가 길지 않으며 그런 짧은 길이의 이야기에서 일지라도 진한 감동을 주고 교훈을 건넨다.
어느 이야기든 인상깊은 것은 두어편 기억해두었다가 누군가에게 전해준다면 말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이야기인 민담의 취지에 부합하는 것일테다. 그리고 본인 스스로에게도 용기를 주는 민담들이 나의 자아 형성과 결연한 의지를 다지는데도 좋은 역할을 해내어 줄 것이다.
책의 마지막부분에는 부록으로 수상작품이 실려있다. 이 책이 '전국고전읽기백일장대회'의 참고도서이다 보니 해당대회의 2년치의 수상작이 실려 있다. 고등부, 중등부, 초등부에서 나온 글임에도 매우 잘 썼고 본받을만 하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