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 제공 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시대가 변해도 인간이 흔들리는 본질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인간 관계의 피로, 번아웃, 인정 중독, SNS로 인한 자존감 저하까지 오늘날 우리가 겪는 문제는 새로운 듯 보이지만 그 뿌리는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이 책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의 저자 웨인 다이어는 반복되는 인간의 취약성을 누구보다 일찍, 그리고 명확하게 꿰뚫어 본 선구자로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나로 사는 법에 관해 쓴 책으로 누적 1억 부 판매 작가의 철학의 결정판으로 기대가 됩니다.
“모든 사람은 모르는 이에게 더 친절하다. 심지어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보다 더 친절하게 대한다.”
사랑하는 가족에게는 함부로 대하고 가볍게 대하면서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친절한 말 상냥한 말과 웃음으로 대하는 경향이 종종 있습니다. 6장 나를 존중하게 만들어라에서는 상처는 타인의 행동에서 비롯되지 않으며 그들의 행동에 당신이 어떤 반응을 했느냐에서 기인한다고 합니다. 상처받는 것에 대한 태도와 기대감을 변화시키면 부당한 대우를 끝낼 수 있고 또한 타인에게 과도하게 이용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는 수천 년 전 이미이렇게 설파했습니다. “모욕은 그들이 주는 것이 아니다.우리가 모욕이라는 편집으로 그것을 받아들일 때 모욕감이 일어난다. 상처받는 것에 대한 태도와 기대감을 변화시키면 부당한 대우를 끝낼 수 있습니다.

관계의 상처로부터 용기 있게 나를 지켜내는 책!
그동안 부당한 대우를 받은 이유는 그들이 당신을 이용했기 때문만은 아리고 당신이 그렇게 하도록 허락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입니다. 가장 큰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자세가 변하고 모든 인간은 태도가 달라져야만 진정한 변화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타인의 존중을 얻는 20가지 방법에 대해 나옵니다. 존중받지 못할 거라고 미리 단정하지 말고 확고한 원칙을 세워야 하며 말 대신 행동으로 반응하는 법을 훈련하라고 합니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는 과감하게 반응하면 상대가 전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행동하면 당신이 달라졌다고 상대방은 느끼게 되며 전달될 수 있습니다. 남을 탓하면서 상대방을 비난하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하며 태평하게 기다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믿어라. 가치 있는 존재라고 스스로에게 말하라. 그것이 타인의 통제에 휘둘리지 않는 출발점이다. 가치 있는 존재로 행동하기 시작할 때 비로소 나의 가치가 빛을 발한다.
--- p.58, 「나의 가치를 앞세워라」 중에서
스스로에게 자유와 확신을 가져다줄 삶의 기술
수백만 독자들이 거듭해 정독한 현대적 고전
우리는 타인을 대하는 방식만큼 대우를 받습니다. 더 이상 누구의 희생양이 되지 않고 스스로의 길을 당당히 걸어갈 수 있게 포기하면 통제권은 타인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타협은 곧 자기 주도권의 포기입니다.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심리학자이자 자기계발 구루 웨인 다이어 저자가 전하는 이 책의 내용은 독자에게 많은 깨달음을 줍니다. 우리는 세상을 틀에 얽매여 살고 있는데 우리는 여전히 타인의 기준에 끌려다니는지 이 책을 통해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현대인의 불행은 복잡해 보이지만 웨인 다이어는 그 원인과 해답은 명쾌합니다. 이 책을 통해 행복과 자유과 자기 존중은 모두 타인의 눈치와 비교를 끊어낼 때 시작된다는 점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