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 제공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최소한의 삼국지 최태성의 삼국지 고전 특강
도원결의, 삼고초려, 적벽대전, 계륵... 문화 정치, 사회 그리고 일상에서 자주 인용되는 삼국지 이야기, 우리는 삼국지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을까요? 프런트페이지의 역사책은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즐겨 찾는 출판사입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가 되어 최태성 저자의 삼국지 입문서 《최소한의 삼국지》를 읽었습니다. 천하를 두고 다투는 영웅들의 이야기 속에 어지럽고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좋은 가르침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대한민국 대표 지식 스토리텔러
★ 700만이 선택한 명강사 신간
'역사의 쓸모', '최소한의 한국사' 등으로 '올해의 작가상'을 받은 최태성 작가의 책을 좋아하는 독자입니다. 《최소한의 삼국지》는 제목에 걸맞게 등장인물은 주요 핵심 인물들만 선별했고, 한자어는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고 지금도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명문장들을 소개합니다. 복잡한 삼국지를 쉽게 설명해 주는 책으로 ‘도적이’는 관도대전, 적벽대전, 이릉대전과 유비, 조조, 손권이 천하르 통일하기 위해 대결을 벌이는 키워드 ‘절제’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삼국지를 절제에 관한 이야기라 본다면, 이 영웅들의 대서사시는 결국 ‘절제하는 자’와 ‘절제하지 못하는 자’의 대결 구도로 볼 수 있어요. 관도대전에서는 조조와 원소가, 적벽대전에서는 손권·유비와 조조가, 이릉대전에서는 손권과 유비가 그러했지요. 모두 절제하는 자가 승리를 거뒀습니다.
---p.320 「연합의 붕괴, 이릉대전」 중에서

동양 최고의 고전에 담긴 지혜와 통찰을 알기 위해서는 ‘삼국지는 필수 도서입니다. 삼국지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시기로 기원후 220년에서 280년까지 지속된 삼국시대를 다룹니다. 이 시대는 중국 역사상 가장 격동적이고 사건이 많은 시기로 많은 정치적 교훈과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시대에 공명과 탁월한 지도자를 배출한 시대였습니다.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에 한 나라를 책임지는 자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동안 삼국지를 접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게 쉽게 핵심만 담아 삼국지의 방대한 서사가 잘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삼국지는 전쟁과 승리를 다뤘지만 그 속에는 인간관계와 도덕성, 신뢰와 의리를 알게 됩니다.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위한 교훈을 배우는데 귀중한 책임에 틀림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