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지금껏 살며 실제로 경험해 온 세계는 이상적인 세계와는 한참 거리가 멀었습니다. 이상과 현실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싶어 하는 이상 필 스터즈저자는 현실의 속성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많은 공감이 갔습니다.
. 인생에는 고통과 역경이 존재합니다.
. 미래는 불확실합니다.
. 어떤 식으로든 성취를 이루려면 규율이 필요합니다.
. 우리는 특별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하든지 삶의 이런 면모를 피할 수 없습니다.
. 위에 적은 사실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미래에 어떤 역경을 겪게 될지 미리 알 수는 없지만 철학의 도움을 받는다면 오해받듣 버림받든 위험에 처하든 갈등에 놓이든 상실을 겪든 그 어떤 역경이 닥쳐와도 우리가 당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저자 필 스터츠는 미국 뉴욕에서 자라 의대에서 의학과 정신의학을 수련한 후 라이커스 섬의 교도소에서 수감자를 치료한 경력이 있었습니다. 그가 말하는 고차원적인 힘을 믿지 않는다면 심리치료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편견을 버리고 자신이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이 우선 있어야 좋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책은 1장의 고통은 어떻게 문을 여는가를 시작으로 2장 돌아갈 수 없는 길, 3장 진정 자유로운 삶, 4장 내 삶을 더 큰 힘을 들이는 법, 5장 어둠만이 알려주는 것들, 6장 아픔을 넘어서는 관게까지 진정 자유로운 삶을 시작하는 고통을 마주하는 연습입니다.

행동의 철학은 무기력하고 활력이 부족한 사람이 겪는 근본적인 문제, 즉 동기를 찾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p.47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 내면세계를 살필 줄 모릅니다. 그것은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믿음이란 우리에게 외부 상황과 무관하게 평화와 확신을 주는 힘입니다. 삶이 불확실하다는 것, 그래서 불안하다는 것입니다. 불행, 강등, 위기, 좌절, 실패 같은 마음에서 오는 무기력감과 두려움마저 느끼는게 현대인의 삶입니다. 미국 정신과 의사 필 스터츠는 삶의 고통에 의기초침하고 움츠러들 때 우리는 내면에 있는 그것을 뛰어넘을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불확실한 삶에서 나를 어떻게 지킬 것인지 진정 자유로운 삶을 시작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필 스터츠의 사고 방식과 접근법에 많은 공감이 가면서 긍정의 힘이 생기게 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제작비를 지원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