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있는 즐거움
사과나무 잎사귀 2025/08/29 10:23
사과나무 잎사귀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혼자 있는 시간의 힘
- 사이토 다카시
- 16,200원 (10%↓
900) - 2025-06-18
: 3,001
#서평
⠀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위즈덤하우스 출판
저자인 사이토 다카시는 말한다.
"10대, 20대 시절을 무리지어 다니며 쓸데없이 무의미하게 보내지 말고, 적극적으로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지식을 넓히고 기술을 습득하여 미래에 대비하라."
“고요하고 깊게 나를 완성하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
마치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 책제목이 눈에 띄어서 단숨에 서평단으로 지원해 읽게 되었다.
개정판 이전의 책도 학부모독서모임의 지도강사님의 추천목록에 있었지만 늘 도서관에 대출중이였던 책. 그 만큼 사람들의 혼자있는 시간에 대한 의미를 알고 그 시간에 대한 관심들이 컷다는 것이겠지?
이 책의 주된 타깃이 젊은 청년들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저자는 시간을 잘 관리하라는 단순한 메시지를 넘어서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에 관한 철학적인 이야기들도 많이 해주고 있어 연령대와 상관없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예를 들면,
책 62쪽에서
앞으로의 인생 마지막까지도 대비할 수 있는 지혜를 선사해준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은 '한 생명의 삶과 죽음'으로 이해할수 있다. 숨을 내쉴 때는 가볍게 한 번 죽음을 맞는다고 생각한다. 즉, 호흡을 할 때마다 '삶에서 죽음으로'를 반복하여 떠올리면서 지금 살아 있는 세상과의 거리감을 느껴본다. 그러다 보면 삶과 죽음이 별개가 아니라, 삶 속에 죽음이 포함되었음을 받아들이게 된다."라고 말한다.
115쪽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억지로 억누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을 인정하면서 균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것에는 음양이 존재하고, 그것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가 최선이기 때문이다.”라며 생각의 균형을 강조한다.
특히,
130쪽의 과학과 철학의 비유에 큰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다니카와가 고독에 관해 쓴 시로는
‘20억 광년의 고독’과 ‘슬픔’이 유명한데, 나는 특히 ‘만유인력이란 서로를 끌어당기는 고독의 힘이다’라는 구절에 끌린다. 두 개의 물체 사이에는 항상 질량의 곱에 비례하며, 거리의 곱에 반비례하는 인력이 작용한다. 이 만유인력의 법칙에서는 중량이 무거울수록 원자핵의 수축 에너지가 크다. 수축 에너지가 너무 강해지면 블랙홀이 되어버린다. 인간에 비유하면 고독의 중량이 과잉될수록 모든 것을 삼켜버릴 듯 한 위험이 생기는 것이다.”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정말 대단하다.
이 책에서는 사이토 다카시가 혼자 있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 사용했던 ‘적극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거울’을 사용하여 내면 들어다보기ㅡ바로 책상위에 탁상거울하나 비치해보았다.
교양쌓기ㅡ지성이란 자신의 내면 깊숙한 곳에서 있는 맑은 샘과 같다고 했다.
일기쓰기ㅡ늘 해봐야지 하다 못하고
있었지만 완벽하게 결심한것,생각할게 있을때 편안하게 끼적여 보기로 했다.남에게 드러내지 못했던 다양한 감정들을 에너지로 삼아, 자기 자신을 동기부여 할 만한 글!
자기 긍정의 힘을 기르는 글쓰기
몇해전부터 캘리그라피를 배워온 덕분에 나는 감성단어나 문장들 글귀를 여기저기 많이 써둔다. 글쓰기로 길게 확장해보고 한번 내킬때 쑤욱 써내려가는게 아니라 루틴으로 자리 잡게 해 봐야겠다.
번원서를 일거나 번역, 독서에 몰입하기
작가가 문학으로 접근하라고한 도서 목록에 있던 책. 데미안은 사춘기아이 책상위에 인간실격은 내 자리에 살짝 올려두었다
또 본문에서 소개되는 다자이 오사무, 사카구치 안고, 나카하라 주야 등 일본 최고의 문학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바라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려준다. 일본 작가들은 잘 모른다. 이상한 역사인식으로 관심조차 두지않았나? 이번 기회에 한번 챙겨볼 계획한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거기에서 인생의 갈림길이 나뉜다
혼자 있는 시간 동안 성장에 도움을 주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소개를하고 안내를 하는 책 챙겨보세요🤗
⠀
⠀
⠀
"필사모임 <사각> ( @hestia_hotforever & @yozo_anne )에서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위즈덤하우스 ( @wisdomhouse_official ) 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
⠀
⠀
⠀
⠀
#필사모임사각 #필사테라피 #하루15분필사 #필사스타그램 #혼자있는시간의힘 #양장에디션 #위즈덤하우스 #사각서평단 #사각필사단 ⠀
⠀
⠀
⠀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