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hj4727님의 서재
  • 리키가 퇴원한 날
  • 다케시타 후미코
  • 12,600원 (10%700)
  • 2024-05-10
  • : 199
📚서 평📚

#리키가퇴원하는날
#다케시타후미코_글
#도리코에마리_그림
#유지은_옮김
#천개의바람_출판사 @athousandhope

✍️일본 후쿠오카현에서 태어나 도쿄 학예 대학 재학 중에 동화집 <별과 트럼펫>으로 데뷔한 다케시타 후미코작가님과 🎨일본 이시카와현에서 태어나 <달 파수꾼>으로 그림책 작가로 데뷔한 도리코에마리 작가님의 신간 <리키가 퇴원하는 날>을 소개한다.

📍표지보기
초록색으로 가득한 숲과 알록달록 꽃이 피어 있는 곳에 귀여운 청설모 한 마리가 미소를 짓고 있다. 주인공 리키인 듯 한다. 새 한 마리가 같은 방향을 보며 날아가고 있다. 리키가 퇴원하는 날일까? 표지에 보이는 리키는 건강해 보인다.

📍면지보기
면지는 아무 그림이 없고 연노랑색이다. 진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색이 없는 것은 아니다. 퇴원한 리키의 몸상태를 색깔로 표현한 것 같다.

📍속표기보기
꽃 한송이를 들고 누군가에게 주는 듯한 리키의 모습이 보인다.

📍내용보기
꼬마 청설모 리키는 건강하다는 말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꼬리를 펼치고 폴짝 폴짝 잘 뛰어다니는 리키를 새와 청설모 친구들이 바라보고 있다. 청설모를 본 적이 있었는데 정말 빠르게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모습이였다. 그 때의 청설모를 생각하면 시선이 리키에게 갈 만한 것 같다.

갑자기 큰 병에 걸린 리키, 아빠가 리키를 안고 있는 모습에 마음이 짠하다. 우리도 자식이 아프면 품에 안고 있으니 그 마음이 느껴지는 것 같다. 리키의 입원 생활이 시작되었다. 리키가 친구들과 놀던 곳의 느낌과 너무 다른 병원의 모습이다. 초록색으로 꽉 찼던 숲과 폴짝폴짝 뛰어다녔던 리키의 모습과 다르게 지금은 하얀 침대에 누워 움직임이 없이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여기서는 한 컷 한 컷 프레임에 리키가 있어 병원에서의 생활이 자유롭지 못함을 표현하고 있다.

친구들이 병문안을 올 때에는 기뻤지만 혼자 있을 밤이 되면 외로움을 견디기 힘들어 눈물을 흘리는 리키이다. 여러 계절이 지나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리키! 분명 침대에 누워 있을 때 보다 움직임이 있음에도 퇴원하는 모습이 약해 보인다. 리키의 약해진 몸을 글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그림에서 바로 눈치채고 찾아 이야기하는 7살 아들이다.

봄의 새싹이 조금씩 자라듯 리키의 약해진 몸도 그렇게 회복하고 있음을 봄을 배경으로 보여주고 있다. 군데 군데 핀 새싹이 리키와 닮았다. 병원에서 치료를 잘 받고 퇴원을 했지만 약해진 리키가 걱정스러운 은호는 그림책 한 장 한 장을 넘길 때 마다 리키를 만지며 얼른 회복되길 바란다.

학교로 돌아온 리키를 모두 반겨주고 환영해주는 친구들과 선생님! 리키의 자리도 그대로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쉬어 공부는 뒤쳐지고 뛰어놀기도 힘들다. 하지만 친구들의 도움으로 조금씩 적응하는 모습이다. 리키의 친구들은 함께 어울리진 못해도 리키가 할 수 있는 것은 부탁을 한다. 리키는 ‘내가 할 수 있는 게 있네…’ 라고 하며 기뻐한다. 리키는 몸이 아팠던 경험이 있었기에 다친 친구가 있으면 챙겨준다. 리키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친구들과 어울린다. 리키의 적극적인 모습이 참 보기 좋다. 초록 초록함으로 여름이 다가왔을 때쯤 리키도 많이 회복된 모습을 보인다. 건강해진 리키는 용기를 내어 나무에 오른다. 대성공이다. 그런 리키의 모습을 보며 응원하는 친구들이다. 그 모습을 보고 함께 응원하는 은호이다.

👦은호도 리키의 친구가 되어 아플 때 도와주고 건강해진 리키와 함께 놀고 싶다고 한다. 리키는 주황색 옷을 입었다. 리키와 가장 가까이 있는 청설모의 옷은 노란색이다. 은호는 노란색 옷을 입을 청설모가 되어 리키와 가장 가까이 있고 싶다고 한다. 엄마는 핑크색을 좋아하니 핑크색 옷을 입은 청설모를 하겠다. 원래 모습으로 돌아와 기쁘고 퇴원 후 적응하는 모습을 보며 잘 적응할 수 있기를 응원하게 된다.

🐿️<리키가 퇴원한 날> 그림책은 ✍️길지 않은 글과 시간의 흐름을 알리는 사계절, 그리고 청설모의 특징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그림에서 표현이 잘 되어있다. 🎨독후활동으로 리키에게 해주고 싶은 응원의 말 팻말 만들기, 리키와 함께 하고 싶은 놀이를 신체활동으로 표현해 보는 것도 좋겠다.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싱그러운 책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서협찬 #서평 #초그신서평단 @bookreview_cgs

#리키가퇴원한날 #배려 #회복 #입원 #응원 #적응
#퇴원 #감사 #일상 #그림책추천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