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마음을 가득 담은 그림책
hj4727 2024/04/25 06:21
hj4727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매일매일 피어나
- 김주현
- 15,120원 (10%↓840)
- 2024-02-28
- : 1,065
📚서 평📚
#매일매일피어나
#글_김주현
#그림_유진희
#출판사_웅진주니어 @woongjin_junior
✍️매일 걷고, 매일 상상하고, 매일 끄적이며 책을 짓고 있는 김주현 작가님과 🎨아침마다 조용히 다가와 콧김을 불어 깨우는 고양이 향이와 살고 있는 유진희 작가님의 신간그림책을 소개합니다.
<매일매일 피어나> 그림책은 탄생의 기쁨과 성장을 향한 바람을 담은 민화 화첩 그림책입니다.
민화는 준비과정부터 표현과정까지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한 걸로 알고 있어요.
물감의 농도도 몇 번의 덧칠을 통해 원하는 색감을 얻을 수 있고 아주 섬세한 표현까지도 가능한 재료입니다. 이런 준비과정을 알고 있기에 <매일매일 피어나>그림책이 더 궁금했고 민화기법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는지 더 궁금했습니다.
그림책의 재질과 민화기법이 너무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한 장 한 장 넘기며 그림을 자세히 보았습니다. 고양이 털이 살아 있는 듯한 표현에 한 번 더 감탄을 했습니다.
열 두 달을 꽃과 열매로 성장을 표현합니다. 달마다 표현되어 있는 꽃말의 의미를 부여하여 그림책을 보며 좋겠다는 생각해 찾아보았어요.
📍면지에 아기 고양이가 겉싸개에 싸여 잠을 자고 있고 목화솜이 아기 고양이 주변에 있어요.
목화꽃 <어머니의 사랑> 어머니의 사랑 안에 안겨 있는 아기 고양이를 표현한 것 같아요.
📍1월 동백꽃 <그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자랑, 겸손한 마음> 속에 들어가 있는 아기 고양이, 표정이 ’나는 아무것도 몰라요~‘라고 하는 것 같아요. 내 아이의 대한 사랑과 그리고 내 아이에 대한 자랑, 부모와 자식의 겸손한 마음 가짐을 표현하지 않았나 싶어요.
📍2월 목련꽃 <가장 우아한 사랑, 존경, 숭고한 정신, 고귀함, 우애> 목련 모자를 쓰고 웃고 있는 아기 아기 고양이, 조금 더 성장하여 움직이고 웃기도 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 같아요. 아이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부모가 느끼는 감정을 꽃말로 표현 한 듯해요.
📍3월 살구꽃 <아가씨의 수줍음, 비겁한 사랑, 의혹>
나무 아래 다른 고양이의 뒷모습으로 보고 있어요. 세상 밖으로 나와 친구를 사귀게 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을 표현한 것 같아요.
📍4월 배꽃 <온화한 애정> 나무 아래 같이 놀고 있는 고양이 두 마리의 모습은 우정을 나타내는 것 같아요.
📍5월 대나무숲 <지조, 인내, 절개> 에서 노는 고양이들,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같이 놀려고도 해요. 커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기조절능력을 말하는 것 같아요.
📍6월 수국 <냉정 무정 거만> 속에 각자 자리 잡고 다양한 표정과 자세로 있는 고양이들, 부모가 아이를 키우며 겪게 되는 힘든 상황에서 오는 감정을 표현한 것 같기도 하고 아이가 크면서 때에 따라 필요한 감정이기도 한 것 같아요.
📍7월 능소화<여성 명예> 높은 담벼락에 올라가 있는 고양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생겨 인정받게 되는 과정을 그린 것 같아요.
📍8월 수박과 참외 밭, 더운 여름 날 제철 과일을 먹으며 땀도 식히고 건강도 챙긴다는 의미 인 것 같아요.
📍9월 석류<원숙한 아름다움> 어느새 잘 익어 반짝반짝 빛나는 석류알처럼 생각이 훌쩍 자라 빛나는 아이를 표현했고,
📍10월 감나무는 계절이 바뀜에 따라 여름과 같이 제철 과일을 먹고 건강하게 자람을 의미하는 것 같고,
📍11월 오동나무<고상> 9월에는 생각이 자란 모습을 표현했다면 오동나무는 겉모습에서 보이는 키가 자라는 모습을 표현한 것 같아요.
📍12월 소나무<불로장수> 이제 1년이 되었네요. 앞으로 늙지 않고 오래 살길 바라는 마음을 가득 담아 소나무로 표현을 한 것 같아요.
🐈아기 고양이는 대문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오세요~’라고 하는 것 같기도 해요. 돌상처럼 차려진 상 위, 바구니에 들어가 있는 고양이로 이야기를 마칩니다.
아이에게 주고 싶은 모든 것이 담겨 있는 그림책인 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읽으며 아이의 생일에 피는 꽃이나 열매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눠보고 ‘매일매일 피어나는 꽃은 너란다’ 라고 이야기하면 어떨까요?
✔️아기의 첫번째 생일날 축하의 마음을 가득 담아 선물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소중한 책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서협찬 #그림책서평
#소박한책장 @claire_bookshelf
#민화 #화첩그림책 #민화그림책 #아기 #생일축하
#첫돌 #축하해 #꽃그림책 #그림책추천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