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그 자체의 감각
imspeaking 2024/02/22 21:52
imspeaking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생명 그 자체의 감각
- 크리스토프 코흐
- 34,200원 (10%↓
1,900) - 2024-02-07
: 3,200
#도서제공
.
.
의식이란 무엇인가? '의식이란 경험이다.(23p).'
경험만이 우리가 직접적으로 아는 실재의 유일한 측면이다. 철학적 대상인 의식을 과학 탐구 영역으로 끌어들여 과연 의식은 무엇이며 누가 하는 것이고, 너무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인 의식을 이론화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안고 책을 읽어나갔다.
저자 크리스토프 코흐는 의식의 주요 기관인 '신경계'에서 의식의 발자취를 추적한다. 경험을 추론하고 예측할 수 있는 이론인, '통합정보이론'을 소개하며 의식 이론이 필요한 이유를 이야기한다. 경험은 계산에서 발생되지 않기에, 뇌의 내재적인 인과적 힘을 갖지 못하는 소프트웨어는 아무것도 경험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AI는 인간 수준의 의식을 갖기 힘들다.
동물이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의식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야생 아동 경험 등으로 볼 때, 인지적 차이는 있지만 동물도 의식을 하며 '오직 인간만이 무언가를 경험한다는 믿음은 어리석으며, 우주 전체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종(one species)이 되고 싶은 원시적 욕망의 잔여물이다(80p).'
'의식'에 관한 전무하다시피 한 지식으로 이 책을 접하는 나 같은 독자는 생소한 과학 이론과 용어들로 책을 이해하기 쉽지는 않겠으나 저자가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는 바는 희미하게나마 다가온다. 의식이라는 것을 과학탐구의 영역으로 끌고 와 측정(의식 측정기)과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 자체로 놀라울 뿐이다.
저자의 완벽한 의식 측정기 연구는 완료될 것인가.
🔖우리는 모든 동물을 의식이 있는 존재로, 그 자체로서 느끼는 존재로 대해야 한다. 이런 태도는, 우리의 울타리, 동물 우리. 칼날, 충알 앞에 그리고 레벤스라움(Lcbensraum, 식민 이주 정책)을 향한 우리의 무자비한 욕망에 대해 무방비 상태인, 이 우주를 함께 여행 하는 우리의 동반자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분명히 말해 준다. 언젠가 인류는 생명의 나무 위의 우리 친족들을 어떻게 대 했는지에 대해 심판받을 수 있다. 우리는 모든 생명체에 대해, 그 것이 말을 하든, 울든, 짓든, 우는 소리를 내든, 울부짓든, 지저귀든, 비명을 지르든, 윙윙거리든, 아무 소리 없든, 그여부를 떠나서 보편적인 윤리적 태도를 적용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모든 생명 체는 삶을 경험하며, 종국에 두 영원(천당과 지옥ㅡ 옮긴이) 사이에서 끝을 맺기 때문이다. (332p)
.
.
#생명그자체의감각 #크리스토프코흐 #박제윤옮김
#아르테 #필로스시리즈 #아르테북서퍼 #북서퍼2기
#독서 #북스타그램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