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똑똑한 도서소개] 도서출판 지식과감성, 신앙 가이드북 1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세상은 생각보다 빠르게 돌아갑니다. 뉴스를 살펴보면 눈이 휘둥그래해질 정도로 세상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돌아가고, 특히 최근에는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잇습니다. 사실 이럴 때 일수록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 원칙입니다만 그렇게 하기에도 너무나 힘겹습니다. 세상이 바쁘고 빠르게 돌아갈수록 인간에 대한 생각을 늘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2026년에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면서 인간에 대한 참 의미를 파악하는, 즉 인문학을 더 많이 연구하고 연마하는 한 해가 되셨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2026년에 제가 개인적으로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다양합니다. 시험공부 열심히하기, 필사 열심히 하기. 책 열심히 읽고 이해하기 등을 들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몸과 정신, 그리고 영혼이 맑고 밝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감히 "종교를 통한 신앙생활을 나답게 그리고 제대로 헤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신앙 생활은 나다움을 찾고 나를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나 자신에 대한 한계점과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봅니다.
2026년에 필자는 신앙적인 삶을 다시 한 번 살아보려고 합니다. 인공지능이 성행하는 이 시대에 무슨 신앙생활이냐 하실지 모르겠으나 몇 년 정도는 신앙생활을 해 보고자 하는데요. 저는 필사를 신앙생활의 일부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필자가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는데 교회에서 성경책을 받아서 잘 보관하고 있었지만 끝내는 사용하지 못한 채로 10년 이상을 흘려보내게 됐습니다. 그 사이 성경책은 때가 묻었으며 세월의 풍파를 견뎌내는데 실패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는 또 성경책을 읽고 필사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면서
이번 포스팅에서 간략하게 다룰 책은 신앙 가이드북 입니다. 이 신앙 가이드북은 현재 이어서 출간될 예정인지에 대해서는 알 길이 없습니다만 오늘 소개해 드리는 책은 1권이 되겠습니다. "경외함으로 시작되는 신앙의 성장" 이란 제목에서도 보듯 이 책이 가지는 의미는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 책을 필자가 제목 및 일부 내용을 읽어봤습니다마는 제대로된 신앙을 가지고 기독교적인 시각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론적 설명이 들어가 있는 책입니다. 오십 넘는 나이에 막 신앙 생활을 시작해야 할 시점에 놓인 필자에게 딱 어울리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