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똑똑한도서소개단 자격으로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똑똑한 도서소개] 매일경제신문사, 한국 주식 슈퍼사이클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필자는 주식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래서인지 주식 투자, 또는 증권 투자에 대한 호기심이 갈수록 더 생기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는 끝없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주식에 대해서 알려면 일단 최근 주식시장의 흐름에 대해서 설명한 책을 보고 판단을 해야 할 것입니다. 주식 시장의 최근 동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금 주식의 구매 여부를 올바로 이해하고 정보와 안목을 키워서 올바른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시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이 주식투자가 처음이거나 해보긴 해 봤는데 항상 보면 좌충우돌에 우왕좌왕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표현이 "주린이" 란 용어입니다. 이 주린이는 최근에 등장한 신조어로 주식 초보자, 도는 주식 입문자의 약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린이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할 부분은 주식 용어에 대한 제대로된 이해입니다. 주식 용어 또는 증권 용어는 처음인 저조차도 쉽게 이해를 하지 못할 때가 많이 있어서 혼란스러운데요. 이럴때 일수록 용어 정리 및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두번째는 주식 창에서 보이는 각종 그래프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지 못해 혼란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보다 가장 중요힌 부분은 최근의 주식에 있어서의 트렌드를 읽는 능력입니다. 이것은 주식 투자자들이라면 다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적 능력이긴 합니다. 그런데! 주식투자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초보자, 입문자, 또는 주린이들은 더더욱 최근 주식에 있어서의 트렌드 및 경제상황, 그리고 기업의 경영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늘 최신정보를 얻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경기순환주니 배당주니 스펙주 등등의 특징은 하나같이 고급 정보를 얻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내용이어서 주식투자를 하는 분이라면 늘 최신 정보와 친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최신정보와 더불어 전반적인 각 국가들의 현재 주식 상황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흔히 언급되는 그 나라의 주식 시장의 주가지수는 영향력이 큽니다. 따라서 주식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도 주가지수를 안다면 국내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이며 나라 경제와 그 나라 주식시장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 되는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런 와중에 대한민국 주식 시장에 대해서 최근 동향, 앞으로 전망 등을 살펴 볼 수 있는 중요한 도서가 나와서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면서
이번 포스팅에서 간략하게나마 다뤄볼 책은 한국 주식 슈퍼사이클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다양한, 또는 대한민국 주식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데이터와 제도, 그리고 새로운 투자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 되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지금 한국 주식을 사면 부자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어서 앞에서 소개한 주식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와 재무제표 이해 등에 대해서 설명한 책과 함께 보시게 되면 정말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앞서 소개한 주식투자 관련 책들과 함께 이 책을 보고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를 다지려고 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