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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퇴한 버디버디와 싸이월드 대신에, 실시간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미국에서 건너온 각종 SNS 서비스,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등장했다. 당시에는 이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트렌드에뒤처지지 않는 길이었고(SNS의 경우), 나아가서는 현대적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까지 간주되었다(카카오톡의 경우),

"90년대생은 인격적 완성을이루기 전인 청소년기부터 이런 강력한 무기에 노출된 최초의 세대였다는 의미다."

사람들은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의 스크린을 들여다보면서 무언가재밌는 것이 있나, 자극적인 것이 있나 찾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사용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AI 알고리즘이 등장하면서 무언가를 찾으려는노력마저 필요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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