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청어람 님의 서재
  • 3학년에는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 11,700원 (10%650)
  • 2012-09-10
  • : 404

3학년에는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와이즈만 BOOKs의 즐깨감을 아이와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즐깨감수학이라고 말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어떤식으로 되어 있는지 접해 보진 못했었지만

주변에 맘들로부터 괜찮다는 말을 익히 들었기 때문에 정말 기대되었답니다.

 

아이와 만나본 즐깨감 수학 시리즈 중 규칙성과 문제해결편을 만나보게되었어요.

산뜻한 교재를 보는 순간부터 뭐랄까 마구 신선하고 기분이 좋아 지는 느낌이랄까 ^^

 

즐깨감이라는 것이 즐거움, 깨달음, 감동의 줄임말이랍니다.

아이가 즐깨감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즐거움과 깨달음 감동을 얻길 바라면서 아이의 손에

즐깨감을 꼬옥 쥐어 주었답니다. ^^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본권과 친절한 해결집으로 분리가 가능하게 되어 있어요

요즘엔 문제집들이 이렇게 편리하게 잘 나오더군요. 전엔 뒷편에 함께 붙어 있어서 해결집을 보려면

어려웠는데 이렇게 따로 분리가 되니까 훨씬더 해결집을 이용하기에 편하게 되어있어서 좋네요.

 

 

 

2012년 대한민국 교육 브랜드 대상을 받았네요 ^^ 영재교육부문 9년 연속수상을

받았다는건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겠죠^^ 아이가 즐깨감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해 지기 시작을 했고

저역시 즐깨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지 너무나 궁금해졌답니다.

 

즐개깜의 구성과 특징

 

 생각이 자라는 STEP  1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 소재를 가지고, 간단한 규칙이나 보기를 통해 문제

  형식이나 원리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도입 단계의 문제로 구성했습니다.

 응용력이 커지는 STEP 2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좀 더 집중하면서 사고의 폭이 커지는 단계의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창의력이 샘솟는 STEP 3

  사고의 폭이 가장 확장되는 단계로 수학적추론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끌어낼수있는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답지 구성과 특징

  정답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본문과 같은 이미지 위에 파란색으로 답을 표시하였고, 본문 바로 아래에는

  (풀이)(생각 열기)(틀리기 쉬워요)(참고)를 따로 구성하여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아이와 함께 교재를 풀어 맛보았어요 ^^




 

1 규칙성 알아보기편 문제랍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규칙을 찾아보는 거에요. 찾은 규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추론 능력, 문제해결력이 향상될 수 있답니다.

 

생각이 자라는 STEP 1편에서는 다람쥐가 주어진 선 모양대로 지나며 도토리를 주어올수있는 도토리에

○ 표를 해보는 문제였어요. 평소에 접해보았던 문제였던지 너무나 쉽게 풀어 내었답니다.

그리곤 응용력이 커지는 STEP 2 편에서는 머리가 빙글 빙글 거린다고 하더군요 ^^

 

아무래도 평소에 풀어보던 문제와는 다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필요로 해서인지

문제를 풀어내는데에 시간이 많이 걸렸었답니다. 아이는 머리가 빙글 빙글 거린다고 입을 삐쭉대어 보이기도하더군요.

한참을 문제와 씨름을 한 아이의 답은 정답이었어요. 답에 이르기까지 아이는 아이나름대로 문제를 풀어내고 있었지요...

하지만 그 과정을 보니 참 어렵게 풀어 내고 있었더군요 ^^

 

친절한 해설집을 보면서 다시 한번 짚어 주었답니다. 아이가 문제를 풀려고 노력을 하고 아이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서 문제의 정답을 맞추었지만 친절한 해설집을 통해 어떤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내는지를 짚어주고 함께 설명을 해주었더니 단번에 받아들이지는 못하는거 같지만

갈피를 잡아 가는거 같았어요 ^^ 한장 한장 문제를 열심히 풀어내면서 점점더 자신감을 갖더군요. ^^

 



 

그동안 접해 보았던 수학문제들의 유형과는 다른 아이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계속해서

나오더군요. 생활 속 주제들을 수학의 소재로 삼아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여 주변에서 수학 원리를

탐구하고 관찰할 수 있다는 일반 수학교재와 다른 즐깨감 사고력 수학 시리즈의 특징이 그대로 나오더군요.

 

미로를 빠져나온 규칙을 찾아 주어진 그림의 패턴 마디를 나누어보는 문제에  좋아라 하는 도너츠가 가득있고

 예시안의 규칙대로 과일을 먹으며 미로를 빠져나오는 문제도 풀어 보았어요.

 

몇번의 실패끝에 문제를 해결했는지 썼다가 지웠다를 반복하고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면서 틀리면 다시 또 다시를 반복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내 문제를 풀어내는 아이가 기특 하더군요.

전과는 다른 문제의 유형들이라서 헤매는 시간도 많고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또한 녹녹치 않았지만 문제 하나 하나를 풀어내면서 아이는

재미를 느끼고 문제를 맞춰서 즐거워 하고 있었어요.

 

이날 늦게까지 즐깨감 교재를 손에 놓지 않고 풀던 아이였답니다. ^^

재미있게 즐깨감과 함께 하루에 조금씩 조금씩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문제를 접하다보면 수학에 대한 또다른 재미를 느낄수가 있게 될꺼 같아요.

 

3학년이 되면서 수학이 조금더 어려워 지고 재미가 없어진다고 흥미를 잃어가던 아이에게 좋은

벗이 되어 수학을 좀더 좋아하고 재미있게 느낄수있게 도와줄수 있을꺼 같아요.

 

 

처음에 머리가 빙글 빙글 거리고 어렵다던 아이가 문제를 하나 하나 풀어내면서

얼굴이 밝아지고 재미를 느껴가고 있는 모습이 눈에 보이더군요.

이렇게 활짝 웃어 보이기까지 하고 말에요^^

 아이가 만난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편과 함께 즐거운 시간 유익한 시간들을 보냈으면 좋겠어요

더불어 수학에 대한 또다른 재발견^^을 하고서 재미를 느껴서 즐거움을 찾고

그 즐거움 속에 깨달음을 얻어 감동의 순간을 맞이할수있게 되기를 간절히 빌어 본답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