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초저금리, 미중 분쟁, 코로나19, 저성장, 인류세…
급변하는 시장, 불확실한 미래, 개인은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후기 코로나 시대, 새로운 위기에 새로운 투자 전략으로 극적인 수익 내기!
유튜버 2,000만 명이 선택한 경제 전문가 최경영, 150개국-4만 개 기업에 금융·기업정보를 제공하는 레피니티브(톰슨로이터)가 선정한 아시아 최고 애널리스트 이광수. 월급으로 부자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도, 두 경제전문가의 투자 전략을 따라가면 당신도 얼마든지 ‘투자 수익으로 부자 되기’를 실현할 수 있다.
《골든 크로스》는 국내 최고의 경제통 최경영 기자와 세계가 인정한 이광수 애널리스트가 함께 쓴, 한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투자 안내서다. 투자 시장과 투자 전략에 대해 두 저자가 다년간 확보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이 책은 투자란 무엇이며, 왜 지금 우리는 투자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지를 데이터에 기반해서 명쾌하게 설명한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로존 붕괴 위기에 이어 코로나19 대유행 등 세계는 지금 여러 위험을 경험하고 있다. 금융시장이 요동하고 자산시장이 불투명해지면서 투자자들의 심리도 어느 때보다 불안하다. 경제 부양을 위해 전 세계가 약속이나 한 듯 금리를 내리며 시중에 돈을 풀고 있지만 정작 실물경제는 회복세를 보이지 않는다. 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경제는 갈수록 둔화한다. 그러나 저자들에 의하면 이런 위기의 시대야말로 기회를 내장한 변곡점이다. 따라서 지금 투자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왜 그런 일이 발생하는지를 정확하게 안다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으며, 언제 무엇에 투자할지를 알게 된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투자의 전략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것을 알고 싶다면, 지금 이 책을 펼쳐야 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P7
본 : 되먹임으로 움직이는 투자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변화를 인정하고 투자 원칙과 자산시장의 본질에 대해 고민해야한다.
깨 : 투자시장의 변화를 인정할 것. 투자자는 상황에 '대응'함으로 살아남는 투자를 할 수 있다. 원칙을 가지고 대응할 것
P21
본 :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은 결국 그것의 본질적 가치에 달려 있지만, 본질적 가치가 대체 무엇인지는 정확하지 않다. 그래서 시장가격(market price)이 곧 공정가격(fair price)으로 받아들여진다.
깨 : 본질적 가치를 알아보는 것. 시장가격이 공정가격이 아님을 아는 것이 통찰력
P33
본 : 규모는 중요하다(Size does matter). 양이 커져서 어떤 임게점을 넘어서면 질적 변환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깨 : 부동산적으로도,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규모는 중요하다. 참 좋은 말.
P49
본 : 현실 속 자본주의는 스스로를 수정하고 적응하며 살아간다. 세계 자본주의 국가들이 경제정책을 펼 때 가장 신경 쓰는 요소는 이념이 아니다. 미국돈, 달러 값이다.
깨 : 자본주의의 진화는 결국 케인즈이냐 하이에크이냐가 중요하지 않았다. 결국 현재 시점의 자본주의는 양 극간의 장점을 고루 취하며 진화해가고있다. 여기서 키는 미국돈값.
P98
본 : 도심 아파트 재건축은 그래서 정부와 땅 주인인 재건축조합의 합의 또는 타협일 수밖에 없다.
깨 : 마냥 정부가 땅주인을 박해하는건 아닐지도 모른다. 결국 타협
P115
본 : 공포의 시기에는 욕망을 제어하지 말아야 하고, 욕망의 시기에는 소심해져야 한다.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유연하게 적응하면서 자신이 흘러갈 길을 찾는 물처럼 투자하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 맞는 가격인가?"이다. 시장의 가격은 자주 공정하지 않다.
깨 : 공포의 시기와 욕망의 시기에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건 통찰력과 용기. 그리고 그것의 기준이 되는건 가격.
P119
본 : 부동산 투자, 무엇보다 언제가 중요하다
깨 : 주식과 비교해서 부동산은 무엇보다 언제가 중요.
P158
본 : 투자는 행동이 필요하다. 투자는 돈을 던진다는 의미다.
깨 : 투자엔 머리보단 발. 생각보다는 행동.
P212
본 : 주식 투자에서 시장 변화는 비중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주식 투자에서는 무엇을 사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회사를 선택하는 일이다.
깨 : 부동산과 달리 옥석 고르기가 제일 중요한 주식
P233
본 : 운의 영향을 인정해야한다. 겸손은 실력을 만들고 반성은 운을 기다리게 하는 원동력이다. 투자는 운의 영역이 크기 때문에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해야한다.
깨 : 운이 왔을 때 담길 수 있도록 그릇을 키운다. 그릇을 키우는 과정에 집중한다. 그러면 결국 담길 것이다.
3.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
전반적으로 투자에 관한 통찰력이 담겨있는 책이었다. 대부분 동의되는 내용이 많았고, 특히 주식과 부동산을 큰 틀에서 분석할 때 주주식은 what 부동산은 when이라고 하는 것에 감동?했다. 그리고 투자의 정수는 모두 같다는 것. 가장 중요한건 언제나 가격. 가격. 가격.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 돈의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