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길준경님의 서재
  • 엄마표 문해력 수업
  • 이현경
  • 13,500원 (10%750)
  • 2023-01-20
  • : 93

‘엄마표’에 나는 참 약하다. 하지만 다른 건 못해도 책읽기는 아이와 함께 해보고 싶었다. 한창 코로나가 극성이던 시절, 첫째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막상 아이와 책읽기가 많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어 온라인 세상을 검색하던 중,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독서습관’ 일명 ‘엄아독’을 만나게 되었다. 그 ‘엄아독’을 이끌어주시는 분이 바로 이 책의 저자 이현경님이시다. 작가님이 그동안 보여주신 모습과 책이 일치되어, ‘집에서 시작하는 엄마표 문해력 수업’이란 책의 내용이 쏙쏙 머리와 가슴에 담겼다.

 

P.69

아이들이 커가면서도 책을 좋아하게 되는 비결은 가정에서 책을 숙제로 생각하게 했는지, 놀이로 생각하게 했는지에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하는 습관을 갖게 되면 자율성도 커집니다. 물건을 선택할 때, 가족 여행지를 선택할 때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을 지게 됩니다. 자율성을 키우다 보면 방 정리하기, 다음 날 학교에 가져갈 가방 챙기기, 아침에 혼자 일어나기 등도 혼자서 잘하게 됩니다. (...) 엄마가 아이를 믿어 주며 자존감을 끌어 올리면 세상을 이해하고 도전하게 되며, 문해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P.87

아이들이 글을 소리 내어 읽게 되면 집중력이 향상되며, 어휘도 잘 기억하게 됩니다. 낭독할 때 어휘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끊어 읽으려고 노력하더라고요. 이때 어휘력이 늘어납니다.

 

p.94

책을 읽으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표현하게 되자 책에 더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책과 자신의 삶이 별개가 아니고 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게 된 것입니다. 책을 읽는 이유는 세상과 소통하고 다른 사람과 공감하며 나를 이해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p.154

책을 읽고 아이들과 대화를 하는데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책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둘째, 책을 매개체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 서로에 대한 신뢰가 생겼습니다. 셋째, 책을 통해 자신에 관한 성찰을 할 수 있고, 다른 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즉, 책읽기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무엇보다도 자신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p.174

학교에서 글쓰기를 하게 하는 이유는 글쓰기를 하다 보면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정리하다 보면 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문해력도 좋아져서 결국 학교 공부뿐만 아니라, 생각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p.178

억지로 쓰는 글, 형식만 중요하게 여기는 글이 아니라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쓰게 되면 아이의 자존감도 올라갑니다. 자기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표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감정을 살펴보는 글을 쓰게 되며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글을 쓰면서 자신감이 살아났습니다. 글을 쓰면서 자신의 감정을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p.181

글쓰기의 부담을 줄여주는 한 마디 독서록 쓰기

 

p.207

신문 활용은 요약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가 됩니다. 요약을 하면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도 됩니다.

 

p.271

즉, 문해력을 기르는 가장 첫 번째 발걸음은 책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데 있습니다. 책에 흥미를 붙이고, 관심사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책을 읽어 주세요.(...) 세 번째로는 함께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나눠 주세요. 책의 간단한 소감을 이야기해도 좋고, 몰랐던 어휘나 내용을 이야기 나눠도 됩니다.

 

p.278

앞으로는 더욱 독서와 글쓰기가 중요합니다. 다른 누군가를 존중하는 정신, 딱한 처지에 놓인 누군가를 불쌍히 여길 줄 아는 마음, 그것이 엄마표 문해력의 핵심입니다. 초등 때 문해력을 키우는 활동을 지속하여 책을 읽고, 이해하며 삶에 반영하여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앞으로 미래 사회에서 마주하게 될 여러 가지 선택에 올바른 역할을 하면 좋겠습니다.

 

문해력에 관심있는 부모님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팁들이 자세하게 제시되어 있어, 큰 도움을 받았다. 이 책이 우리 아이 쓰기, 읽기에 아주 좋은 이정표가 될 것이란 생각을 했다. 망망대해같은 세상 속, 올바른 길을 제시해주는 이정표만 있다면 든든할 것이다. 분명, 이 책을 통해 많은 부모님들이 그런 길을 찾게 될 것이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