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의 힘>>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신현호 옮김
초등 저학년을 어떻게 보냈는지 학원을 다녀야 하나 아직 시간이 많으니까 많이 놀게 해줘야하나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보냈다. 학원 하나 보내지 않고 시간이 나름 엄마표 공부를 시키며 중학년을 보내고는 기초 학습이 부족하여 늘 긴장하고 울기도 하고, 공부를 스스로 하려는 습관을 들이지 못하고 벌써 내년에 고학년이 된다. 그런 아이를 보며 뭔가 엄마가 기댈만하고 아이와 함께 꾸준히 실현 가능한 솔루션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감사하게도 허니에듀 밴드에서 진행하는 서평 이벤트를 통해 ‘초등 공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읽게 될 기회를 얻었다.
일본 야마구치 초등학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학교를 전국 학력검사에서 10년 연속 1위로 만들고, 졸업생 대다수를 명문 대학으로 진학시키면서 기적을 이루어 내고, 이후 쓰치도 초등학교의 교장으로 채용되어 ‘가게야마 학습법’을 발전시킨 이 책의 저자 가게 야마 히데오. 저서로는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기적의 계산법> 시리즈, <초등학생 10% 업그레이드 공부테크닉>,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등이 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장. 학교에서 다지는 공부습관, 2장. 선생님과 함께하는 공부 습관, 3. 가정에서 키우는 공부 습관, 4장. 일상을 바꾸는 공부 습관, 그리고 부록이 실려 있다. 초등학교 공부는 올바른 공부습관 만드는 것이 전부가 아닌가 할 정도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누구나 실천하기는 어려운 이것, ‘초등 공부 습관의 힘’. 이 습관의 힘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계획이 담겨진 이 책의 내용을 다 소개할 수는 없지만 강조하고 있는 몇 부분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게야마 학습법’은 기초를 확실히 다지는 방법, 즉 읽기, 쓰기, 계산하기의 철저한 반복 공부법이다. 수학의 경우, 초등학생들 중에서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바로 기초적인 사칙연산연습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라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100칸 계산법을 이용해 아이들을 꾸준히 연습시켰고 그 결과 뒤쳐진 아이들의 성적이 오르는 성과를 얻었다. ‘기초적인 계산을 반복하는 것과 소리 내어 읽는 것이 뇌 발육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기초 과정을 반복하는 것은 정해진 수업 시간을 극복하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음독(소리 내어 읽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이해력과 암기력을 높이는데, 이것 또한 ‘큰 소리로 소리 내어 읽으면 뇌 전체가 활성화되어 아이들의 지능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요즘 우리나라에도 해마다 바뀌는 교육정책에 따라 우왕좌왕하는 중심 없는 교육방식 때문에 매번 아이들과 학부모님들만 곤욕을 치루고 있다. 그런데 이 학습법은 새롭거나 혁신적인 교육방식이 아닌 지혜로웠던 우리 옛 조상들이 자녀들에게 오랫동안 가르쳤던 방법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이런 점에서 보면 기본을 무시한 채 주입식 공부를 시킴으로서 정작 중요한 것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공부의 기본 자세, 기초학습을 다지기 위해서는 꾸준히 예습과 복습을 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꾸기 위해 늘 배워야 할 글을 읊조리며 배움을 게을리 하지 것이 진짜 초등 공부의 모든 것이 아닐까.
저자가 처음 이야기 한 것처럼 ‘가게야마 학습법’은 과거부터 잘 알려진 평범한 방법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 방법을 구체화, 체계화 시키고 직접 아이들에게 가르쳐봄으로서 아직도 나처럼 실천보다는 고민만 하는데 시간만 소비하고 있는 엄마들에게 초등학교 기초 학력을 다지는데 필요한 것은 당신들이 이미 다 알고 있으니 단순하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이 방법을 지킬 수 있도록 아이들을 격려하고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하고 있는 것 같다. 다만 이 책은 그 체계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예를 들으면 테마 일기 쓰기, 사전 찾기 놀이, (자율학습) 노트 정리법, 수학의 기초 훈련법(100칸 계산법)등을 내 아이의 학습 능력에 알맞게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