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일류의 조건
돌아온탕아 2025/01/05 12:15
돌아온탕아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일류의 조건
- 사이토 다카시
- 17,820원 (10%↓
990) - 2024-03-20
: 60,599
특히 역자 서문에서 말하듯 ˝요약력˝에 대한 내용을 눈여겨보면 좋을 것이다.
내용을 핵심적인 20%와 나머지 80%로 나누는 안목과 능력을 키우고 싶다.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이 책이 뭘 중요하게 다루고 있을지를 미리 생각해 보라는, 그렇게 핵심 키워드 몇 가지를 골라서 항상 염두에 둔 상태로 책을 한 번 읽어보라는, 그렇게 하면 책의 중요한 내용이 자석에 달라붙듯 나무에 매달리듯 할 거라는 저자의 제언이 무척 값지다.
또한 책을 꼭 처음부터 끝까지 우직하게 다 읽어야 한다는 고집을 버리라는 내용도 반가웠다. 책 한 권을 남김없이 다 읽어 내려고 하지 말고 중요한 20%를 찾아서 빠르게 취하는 방법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한 번에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어내버릴 수 있는 능력도 생길 것이라는 내용인데. 내가 딱, 한 번에 두세 권의 책을 꼭 왔다 갔다 하면서 읽는 편이라 이 부분의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래도 되나?‘ 싶었던 게 ‘이렇게 하는 수도 있구나‘라고 생각이 바뀌었달까.
요약을 하는 능력, 뭔가를 잘하고 뭔가에 통달한 사람을 보고 명시적 지식뿐만 아니라 암묵적 지식을 훔쳐서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과 욕심, 이런 것들이 사람을 한 분야에서 탁월한 위치에 오르게 한다는 말인데. 그런데 이 책은 요약력을 강조하는 책인데도 내용을 요약하기 어렵다. 내용의 구조가 어지럽게 파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쓴 책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점에서 아쉬운 점이 남는 책이다.
북플에서 작성한 글은 북플 및 PC서재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