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아Q정전
미몽 2017/11/23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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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Q정전
- 루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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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0) - 2006-10-16
: 5,061
중국 근대소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루쉰 그의 작품중
특히 유명한 작품으로 1921년 12월부터
1922년 2월까지 발표되어 신해혁명 당시의 시대상과
중국인들을 잘 표현해주고있다고 평가되고있습니다.
아꾸이(阿꾸이) 줄여서 아큐라고 불리우는 인물이 있습니다.
정확한본명도 본적도 자세한 인적사항은 모르지만 그는
상당히 특이한 인물이자, 그당시 바쁠때만 생각나는
만만한 날품팔이 일꾼으로서 현대의 일용직근로자 혹은
비정규직 노동자가 생각나게 합니다.
왜소한체구에 마음속의 생각을 입으로 내뱉는 버릇이있고,
권력이나 힘있는자앞에선 복종하지만 뒤돌아 욕하거나
자기뺨을 때리는등 여러가지 정신상 승리법을 선보이고,
『 아Q는 잠시 선 채로, “나는 자식에게 맞은 셈치자,
요즘 세상은 정말 개판이야...”라고생각햇다. 그러고 나서는
그도 만족하며 의기양양하게 돌아갔다. p.74』
『 그는 오른손을 들어 자기뺨을 힘껏 연달아 두 번 때렸다. 얼얼하게 아팠다. 때리고나서 마음을 가라앉히자 때린 것이
자기라면 맞은 것은 또하나의 자기인 것 같았고,
잠시후에는 자기가 남을 때린것같았으므로 만족해하며
의기양양하게 드러누웠다. p.77』
정신상승리법이 힘든부분에서는 망각에 의지하여 넘어가기도 합니다.
『아Q의 기억으로 이것은 평생에 두 번째 가는 굴욕이라 해야할 것 같았다. 다행히 딱딱 소리가 난뒤에 그는
오히려 일이 완결된 것 같았고 반대로 홀가분한 느낌이
들었으며, 또한 ‘망각’이라는 조상대대로 전해오는 보물이
효력을 나타내었다. 그가 천천히 걸어 술집 문앞에
도착했을때에는 벌써 기분이 제법 좋아져있었다. p.82』
그러던중 그마을에도 신해혁명이 전파되고, 아큐는 자기를 때리고 놀리고 우습게여기던 마을사람들의 두려워하는
모습에서 마치새로운것을 깨달은듯 혁명에 가담하고
싶어합니다. 그렇게 자신도 혁명당원인것처럼 행동하지만
결국 혁명은 금지당하며, 짜오씨댁 강도사건의 공범혐의로
잡혀들어가게되어 누명을쓰고 처형되게 되는데,
이때 처형장으로 끌려가며 공포에 사로잡힌 나머지
노래 한소절 부르지못하고, 이때 그의 정신상승리법이나 망각등은 한계에 달해 망연자실한체 “사람살려...”라고
소리높여 외치지도 못하고 작게 읍조리며 끝을
맞이하게됩니다.
언뜻 참으로 특이하고 웃긴 케릭터네? 혹은 어리석음의극치라고 쉽게 속단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한번 돌이켜 곰곰히 생각해볼일입니다.
우리자신또한 강자에게 굴복하며, 약자에게 엄하고
강력한 잣대로 괴롭히며, 현실의 아픔과 괴로움에서 도망쳐
‘망각’해 버리고, 하루하루 그냥 그렇게 살아가고있거나
우리안에 또다른 아Q가 같이 살아가고있지는
않은지 말입니다.
단순하게 보면 아Q와 우리들의 차이는 자신의 내면의
생각들을 입으로 내뱉는 버릇이 있는지 없는지로
나눠볼수 있을 것입니다.
정치권이나 제계 혹은 가까운 곳에서 얼마든지
이러한 아Q를 찾을수 있을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아Q정전의 해설이자
평가일 듯 합니다.
여기에 덛붙혀 제 개인적 감상을 넣어 보자면..
주변의 무시와 괄시는 받을지언정 아Q자신은 무탈하고
나름 행복하게 살지않았나..하고 생각해봤습니다.
뉴스나 신문을 들춰보면 한국의 자살률이 OECD회원국중 최근 2015년까지 12년연속 1등을 차지하고있으며
세계3위라는 놀라운 수치를 기록하고있습니다.
복잡하고 스트레스 심한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한걸음더
나아가 유발하라리의 호모데우스라는 책에서처럼
인간이 신이 되려고까지하는 이때에 이만큼 자살하는이가
많다는 것은, 얼마나 우리가 물질만능주의, 자본주의에
찌들어 있으며, 각박한 사회를 살고있는가 하는점을
잘 드러내고 있는 듯 합니다.
이는 어쩌면 우리가 정치나 경제,사회의 많은 폐단들을
고쳐나가려는 노력과주변의 경제적,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사랑과관심을 가지려는 노력에 더해
아Q의 정신상승리법이라도 배워서 갈수록 낮아만가고
쉽게 다운되는 자존감과 자존심을 북돋아야하는 것은
아닌가하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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