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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릿냥 열독
  • 더 레고 스토리
  • 에비타니 사토시
  • 20,700원 (10%1,150)
  • 2024-03-29
  • : 592

거실 펜트리 한쪽 벽면을 가득 메우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레고입니다.

어릴 때 단 한번도 사본 적 없는 꿈의 장난감이었죠.

그에 대한 보상심리일까?

몇년 전부터 아이를 핑계로 잔뜩 샀습니다.

그리고 신나게 갖고 놀았죠.

옆에서 지켜 보던 와이프가 정곡을 찔렀습니다.

"본인이 갖고 놀고 싶어서 산거 같은데?"

이처럼 어른 조차 빠져들게 만드는 것이

레고의 매력입니다.

세계 최대의 장난감 회사.

늘 안정적인 매출이 나올거라고 생각했는데

속 사정을 알고 나니 전혀 아니었네요.

그에 관한 이야기가

'더 레고 스토리'라는 책에서 흥미진진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더 레고 스토리

레고는 약 백년 전 덴마크에서 탄생했습니다.

목수였던 창업자가 목재 완구를 만든 것이

시작이고 현재는 임직원이 약 2만명이 넘는

큰 기업입니다.

완구 회사 중 전세계 매출 1위죠.


이렇게 탄탄한 회사가 한때 특허권 만료로

인하여 경쟁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기면서

경영난과 매각 위기까지 몰렸습니다.


그랬던 회사가 압도적인 성과를 올리게 된

배경에는 4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 잘하는 일에 집중하기

  • 계속해서 히트작 내놓기

  • 탄탄한 커뮤니티 활용하기

  • 명확한 존재 의의 세우기

  •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하나씩 제 생각을

    풀어 볼께요.

    하나, 잘하는 일에 집중하기

    저 역시 적극 공감하는 바입니다.

    예전에는 약점을 보완하는데 많은 신경을

    쓰는 전략이 통할 때도 있었지만,

    요즘에는 강점을 범접할 수 없는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여러가지

    사례에서도 잘 드러나죠.

    이는 사람에게도 적용되는 아주 쉬운 원리입니다.

    바이올린을 잘 하는 사람이

    축구를 잘 못한다고 해서 운동쪽에도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바이올린 실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훨씬 더디겠죠?

    둘, 계속해서 히트작 내놓기

    잘 되는 브랜드(회사, 방송 프로그램 등)의 특징입니다.

    하나가 잘 된다고 해서 만족하고 숨을 돌리면

    경쟁사에게 추월당하는 건 당연하고,

    나 스스로도 감이 떨어지죠.

    그러다 보면 점점 후퇴하게 되죠.

    한 번 잃게 된 힘은 다시 출발하려면

    몇 배로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이해하기 쉬울거예요.

    차가 한 번 멈추면 다시 출발하는데 연료가

    많이 소모 됩니다.

    쉼 없이 달리는게 포인트~!

    셋, 탄탄한 커뮤니티 활용하기

    성공한 아이템의 기반에는 대부분 팬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말해 사람을 모으는 거죠.

    레고의 경우 모여 있는 팬들이 알아서 새로운 작품을 기획했습니다.

    그 중에서 반응이 좋은 것들을 제품화 시켰죠.

    사람이 모이니 일하기 정말 쉽죠? ㅎㅎ

    하지만 모으는 과정이 참 힘들답니다. ㅜㅜ

    넷, 명확한 존재 의의 세우기

    존재의 의의를 세우는 것에는 새로운 생각을 하는 법이 필요합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하나의 예를 살펴 보죠.

    아시아나 항공이 동남아 4개국을 처음 취항할때

    '대한민국 국적기이며 대한항공의 후발 주자이지만

    새로운 항공기, 새로운 항공사입니다.'

    라는 컨셉으로 광고 기획을 했습니다.

    2인자라는 걸 스스로 인정하면서,

    새롭다라는 걸 강조했죠.

    실제 임원진 모두가 대한항공 출신이라

    2인자라는 게 당연했죠.

    하지만 고정관념을 모두 버리고 새롭게 생각했습니다.

    '아시아나는 아시아의 항공사'가 되기로 기획했습니다.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한 승리가 아닌 스스로를 크게 생각한거죠.

    결국 아시아나는 안정적으로 성장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레고라는 기업이 완구 세계 1위가

    될 수 있었던 전략 4가지를 제 나름대로

    정리 해봤습니다.

    실제로 레고에서는 어떤 전략을 펼쳤는지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서 알아 보시면 좋겠습니다.

    경영 이야기지만 지루하지 않고 꽤 재밌어요~

    ​​

      더 레고 스토리저자에비타니 사토시출판유엑스리뷰(UX REVIEW)발매2024.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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