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slmpje님의 서재
  • 어린이를 위한 배 세계사 100
  • 임유신
  • 13,500원 (10%750)
  • 2018-08-09
  • : 139

어린이를 위한 배 세계사 100   -임유신글 / 이케이북


 '역사'를 알면 세상을 조금 더 진지하게 바라보게 된다. 그래서 언제가부터 과학수업을 하며 주제에 맞는 역사를 공부하게되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잠깐이라도 풀어주게 된다. 배는 자동차나 비행기보다 훨씬 더 앞선 이동수단으로 4만년전 선사시대부터 인류와 함께 했다고 하니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들어가는 말을 살펴보았다. 바다에 인접한 생활이 아니기에 배는 우리 일상과는 동떨어진 이동수단처럼 여겨질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눈에 띄지 않는다고 멀리 있는 건 아니다. 해외에서 들여오는 많은 물건들이 배를 통해 들어오며, 군함은 바다와 나라를 지키며, 어선은 우리에게 싱싱한 해산물을 제공한다. 배는 우리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차례를 펼치자 배의 모든 이야기가 담겨있다. 내 호기심을 자극하는 목차들이 눈에 들어 왔다. 2부 시대별 배의 발전과 미래의 배, 4부 역사 속 배이야기, 5부 전쟁과 사고 속 배이야기, 6부 배와 인물, 7부 영화와 책 속에 나오는 배 등등 풍성하기만 했다. 지식책은 구미가 당기는 목차부터 살펴보는 재미가 있다. 내가 제일 먼저 선택한 것은  4부. 역사 속 배이야기. 과학과 친해지는 비법 중 하나는 과학을 이야기로 먼저 접하는 것!!  어린 시절 과학이 지루하기만 했던 것은 원리나 법칙만 달달달 외워 시험보기 바빴던 탓이다. 수업시간에 주제관련 재밌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거의 없다.(내 기억력을 결코 장담할 수 없으나...) 그래서, 나는 수업시간에 과학 속 흥미로운 이야기( 이 책 속 이야기처럼 )를 살짝 곁들여 전해주기도 한다. 배에 대한 활용한만한 소스가 이 책에 가득하다.

 

 지면구성을 살펴보면 본문과 노란 글상자와 사진과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글주제에 대한 요점을 굵고 큰 파란 글씨로 말해주니 내용파악이 절로 된다. 또한, 글상자에는 전문용어, 인물, 배와 관련된 상식이 소개된다. 4부 역사 속 배이야기 '노아의 방주'의  노란 글상자엔 방주의 크기를 실감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다. 방주의 길이와 폭비율이 뛰어나 안정성이 보이며, 현대 선박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하니 놀라울 뿐이다.

 

 매 챕터가 끝나는 지점에 있는 '못다한 이야기'에는 유물로 보는 우리나라 배의 역사, 뱃사람을 홀렸던 세이렌의 노랫소리, 옛날이야기와 역사 속 해적, 배를 타고 떠나는 모험이야기 등등  본 주제보다 더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 있다. 스타벅스 로고 속 인어가 세이런이라는 사실... 세이런이 선원을 유혹하듯 커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겠다는 의미라고 한다.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위대한 우리의 자산인 거북선, 영화로 잘 알려진 역사상 비극적인 침몰선 타이태닉호, 노르망디와 인천상륙작전, 세계7대 불가사의로 꼽히는 버뮤다 삼각지대, 우리사회의 미숙한 모습을 확인한 아픈기억 세월호...까지 단숨에 읽으며 5부는 남자아이들이 매우 흥미롭게 볼 둣하다는 생각과  폭넓은 지식을 접하며 개인적으로 더 세부적으로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일었다.

 

 5부와 마찬가지로 남자아이들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하는 배와 인물 속에는 바다의 정복자 바이킹, 해상와 장보고,콜롬버스,바다로 세계일주 마젤란, 충무공 이순신 , 선박왕 오나시스,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신화 정주영 등이 담겨 있다. 핵심적인 내용만 길지 않게 담겨 있어 부담없이 읽어내려 갈 수 있다. 

 

 노인과 바다,모비딕,해저2만리,벤허 , 포세이돈 어드벤처,워터월드,케리비안의 해적  등등 제목들은 익숙한데 책이며 영화를 제대로 본 적이 없어 하나하나 찾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청소년시기 보았던 '노인과 바다'는 곧 손에 잡아볼 생각이다.

 

 수업 시 퀴즈를 낼 때 '세계에서 가장...' 이런 류의 질문을 활용할 때가 있다. 아이들은 기록과 수치에 민감하다. 배이야기에서도 빠질 수 없다. 세계에서 가장 큰 배, 가장 작은 배, 비싼 배, 배세계일주 기록 등등과 해양박물관 소개가 이어진다.

 방대한 양의 배에 관한 잡다한 정보를 만날 수 있었다. 자주 접할 수 있는 배는 아니지만, 배를 보거나 탈일이 생긴다면, 배를 더 유심히 바라보게 될 것만 같다. 새롭게 다가올 둣 싶다. 이동수단에 관심 많은 초등고학년이상~ 성인까지 추천한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