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퀀스
sweetygirl46 2022/09/20 01:57
sweetygirl46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시퀀스
- 손문
- 13,500원 (10%↓750)
- 2022-08-18
- : 391
.
📖 시퀀스
✍🏻 손문
📑 범우출판사
🔲
P.33 다른 어느 누구도 자기 고유의 소명의 길을 알려줄 수는 없다. 제한적인 시간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에게 묻고 행동해야만 깨달을 수 있다.
P.94 모든 일에는 책임이 따랐다. 노력해왔던 것들이 한순간의 실수로 모두 무너질 수도 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보다 냉정하고 명확하게 원칙을 지키고 달콤한 유혹은 뿌리 칠 줄 알아야 한다. 자신만의 성을 이루고자 한다면, 마주해야 할 도전과 피해야 할 상황을 분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P.97 미국과 중국을 경험한 나는 공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그러나 동시에 만약 좋지 않은 환경이 펼쳐지더라도 똑같은 공간에서 어떤 나를 만들어갈지, 무엇을 배울지, 누구를 만날지에 대한 결정은 모두 나의 주체적 의지에 달렸다는 사실도 배웠다.
P.115 꼭 높은 수준의 경제력이 개개인의 행복을 책임지지 않는다. 나는 윗세대가 이뤄낸 경제화와 민주화 다음으로 우리 세대가 이뤄내야 할 숙제는 ‘문화화’라고 생각한다.
P.129 건축엔 정답이 없다. 건축이 품은 다양성과 사회적인 역할을 자신만의 세계로 구축한 건축가가 그 세계를 물리적인 형태나 공간으로 실현하는 것이 건축이다.
_
대한민국 한 청년이 살아 온 성장기를 바탕으로 그의 앞으로 건축가로서의 비전이 꽉 압축된 에세이집이라고 하기엔 꽤나 묵직하게 다가오는 책이다.
저자는 중1에 미국을 시작으로 중국 프랑스 땅을 밟으며 다양한 경험과 도전으로 세계를 보는 시야를 넓히며 건축가로서의 꿈을 다져간다.
막연하게 작은 교실에서 지금은 기억 나지도 않을 네모난 칠판의 판서를 따라적으며 그것이 교육의 전부라고 여기며 자라온 나의 어린 시절을 회상해보면 공간을 떠나 보는것이 나의 시야를 얼마나 넓혀주는 일인지, 늘 내가 머무는 공간을 떠나서 익숙하지 않은 공간으로만 이동해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또래들이 옆자리의 친구와 경쟁하고 있을 때, 나를 찾는 여행을 했던 것이다. 물론 거기에는 부모님의 열린 사고와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저자의 확신과 믿음이 기반에 깔려 있으며 늘 도전하는 정신, 목표지향적, 그리고 기회를 기회로 볼 수 있는 눈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자신의 시퀀스를 하나씩 넘겨갈 수 있음이 가능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소명은 무엇이며 그것을 위해 나는 오늘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이런 질문을 나는 40이 넘어서 하게 되었지만, 괜찮다. 인생은 거스를수 없이 흐르는 것이 아니던가~
그의 앞으로의 소명이 담긴 건축가로서의 두번째 시퀀스도 나오길 바래 본다.
#시퀀스 #손문 #도서제공 #범우출판사 #청소년들에게권할만한책 #책스타그램 #스칸디맘 #스칸디맘책장 #스칸디맘서평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