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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뇌의 관점에서 보면 비판적 사고는 과학적 방법의 전 과정을 요약한 것입니다. 텍스트의 내용을 우리의 배경 지식, 유추, 연역, 귀납, 추론으로 합성하여 저자의 숨은 가정과 해석, 결론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판적 사유를 세심하게 형성하는 것이야말로 다음 세대가 텍스트에서든 스크린에서든 조작적이고 피상적인 정보에 휩쓸리지 않도록 예방접종을 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비판적 사고를 계발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즉각성과 손쉬움 그리고 효율성을 높이 평가하는 문화에서는 점점 어려운 일이 됩니다. 우리 대다수는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따져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우리는 ‘나중에’ 비판적 사고에 시간을 할애할 거라고 믿지요. 하지만 그 나중이란, 의도는 온데간데없는, 보이지 않는 휴지통 속일 뿐입니다.
첫 번째 위협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어떤 강력한 틀(정치적 혹은 종교적 관점 같은 것)이 변화에 너무 닫혀 있는 데다 그것을 너무 완고하게 고수하는 나머지 거기에서 벗어난 생각은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을 때 닥칩니다. 그 생각이 실증적 또는 도덕적 증거에 기초하고 있을 때조차 말이지요.
두 번째 위협은 젊은이들 다수가 자신의 신념 체계를 전혀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은 젊은이들이 과거의 사상 체계(가령, 지그문트 프로이트나 찰스 다윈 또는 놈 촘스키의 업적)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그것을 살펴보고 학습하는 데 필요한 인내심을 갖지 못한 경우에 일어나지요. 그렇게 되면 더욱 깊이 있는 이해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를 배우는 능력마저 저해될 수 있습니다. 지적 방향타를 잃고 표류하거나, 의문을 허용하지 않는 사고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내재된 비판적 사고에 대한 위협이지요.
이런 긴장이 발생한 것은 우리 종이 모든 새로운 자극을 즉각 알아차려야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성향을새것 편향novelty bias8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환경에 대한 극도의 경계심은 생존의 차원에서 중요합니다. 이런 반사신경 덕분에 선사 시대의 우리 조상들은 어렴풋이 찍힌 호랑이 발자국을 보거나 덤불 속에서 들려오는 부드러운 독사의 소리만으로도 목숨을 구할 수 있었지요.
쉬르마허가 썼듯이, 이제 문제는 끊임없이 새롭고 감각적인 자극들이 쏟아져 들어오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주의가 분산되거나 아예 주의를 빼앗기는 바람에 밤 시간이 짧아질 때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사회 전체로 보면, 우리는 환경에 의해 주의가 끊임없이 분산되는 데다 우리가 타고난 신경회로의 배선은 이것을 방조합니다. 요즘 우리가 보거나 듣는 것에 기울이는 주의의 질은 예전 같지 않습니다. 보고 듣는 것이 너무 많은 데다 그런 과다한 정보에 익숙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욱 많은 정보를 추구하기 때문이지요.
문학평론가 캐서린 헤일스는10 급속한 업무 전환과 높은 수준의 자극 그리고 쉽게 찾아오는 지루함11이 주의과잉의 원인이라고 지목했지요(역으로 주의과잉이 급속한 업무 전환과 높은 수준의 자극 그리고 쉽게 찾아오는 지루함을 키우기도 합니다). 1998년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월드그룹VWG? 일원이었던 린다 스톤Linda Stone은 아이들이 디지털 기기에 이어 자기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지속적인 부분적 주의continuous partial attention12라는 용어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미국인 한 명이 하루 동안 읽는 단어 수가 웬만한 소설에 나오는 단어 수와 같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이런 식의 읽기는 대개 연속적이거나 지속적이거나 집중적인 읽기는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우리 대다수가 소비하는 평균 34기가바이트의 정보란 발작적인 활동이 차례로 이어지는 것을 뜻할 뿐이지요
읽는 뇌의 관점에서 보면 비판적 사고는 과학적 방법의 전 과정을 요약한 것입니다. 텍스트의 내용을 우리의 배경 지식, 유추, 연역, 귀납, 추론으로 합성하여 저자의 숨은 가정과 해석, 결론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판적 사유를 세심하게 형성하는 것이야말로 다음 세대가 텍스트에서든 스크린에서든 조작적이고 피상적인 정보에 휩쓸리지 않도록 예방접종을 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비판적 사고를 계발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즉각성과 손쉬움 그리고 효율성을 높이 평가하는 문화에서는 점점 어려운 일이 됩니다. 우리 대다수는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따져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우리는 ‘나중에’ 비판적 사고에 시간을 할애할 거라고 믿지요. 하지만 그 나중이란, 의도는 온데간데없는, 보이지 않는 휴지통 속일 뿐입니다.
첫 번째 위협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어떤 강력한 틀(정치적 혹은 종교적 관점 같은 것)이 변화에 너무 닫혀 있는 데다 그것을 너무 완고하게 고수하는 나머지 거기에서 벗어난 생각은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을 때 닥칩니다. 그 생각이 실증적 또는 도덕적 증거에 기초하고 있을 때조차 말이지요.
두 번째 위협은 젊은이들 다수가 자신의 신념 체계를 전혀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은 젊은이들이 과거의 사상 체계(가령, 지그문트 프로이트나 찰스 다윈 또는 놈 촘스키의 업적)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그것을 살펴보고 학습하는 데 필요한 인내심을 갖지 못한 경우에 일어나지요. 그렇게 되면 더욱 깊이 있는 이해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를 배우는 능력마저 저해될 수 있습니다. 지적 방향타를 잃고 표류하거나, 의문을 허용하지 않는 사고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내재된 비판적 사고에 대한 위협이지요.
이런 긴장이 발생한 것은 우리 종이 모든 새로운 자극을 즉각 알아차려야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성향을새것 편향novelty bias8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환경에 대한 극도의 경계심은 생존의 차원에서 중요합니다. 이런 반사신경 덕분에 선사 시대의 우리 조상들은 어렴풋이 찍힌 호랑이 발자국을 보거나 덤불 속에서 들려오는 부드러운 독사의 소리만으로도 목숨을 구할 수 있었지요.
쉬르마허가 썼듯이, 이제 문제는 끊임없이 새롭고 감각적인 자극들이 쏟아져 들어오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주의가 분산되거나 아예 주의를 빼앗기는 바람에 밤 시간이 짧아질 때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사회 전체로 보면, 우리는 환경에 의해 주의가 끊임없이 분산되는 데다 우리가 타고난 신경회로의 배선은 이것을 방조합니다. 요즘 우리가 보거나 듣는 것에 기울이는 주의의 질은 예전 같지 않습니다. 보고 듣는 것이 너무 많은 데다 그런 과다한 정보에 익숙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욱 많은 정보를 추구하기 때문이지요.
문학평론가 캐서린 헤일스는10 급속한 업무 전환과 높은 수준의 자극 그리고 쉽게 찾아오는 지루함11이 주의과잉의 원인이라고 지목했지요(역으로 주의과잉이 급속한 업무 전환과 높은 수준의 자극 그리고 쉽게 찾아오는 지루함을 키우기도 합니다). 1998년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월드그룹VWG? 일원이었던 린다 스톤Linda Stone은 아이들이 디지털 기기에 이어 자기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지속적인 부분적 주의continuous partial attention12라는 용어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미국인 한 명이 하루 동안 읽는 단어 수가 웬만한 소설에 나오는 단어 수와 같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이런 식의 읽기는 대개 연속적이거나 지속적이거나 집중적인 읽기는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우리 대다수가 소비하는 평균 34기가바이트의 정보란 발작적인 활동이 차례로 이어지는 것을 뜻할 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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