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이 역사다
bapal 2024/10/18 19:43
bapal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세트] 태양의 그늘 1~3 - 전3권
- 박종휘
- 43,200원 (10%↓
2,400) - 2022-12-22
: 105
2017년 자유학기 주제수업에서 태양의 그늘 1,2,3권을 읽고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주제를 찾아내며 작가와 소설의 배경지를 돌아보았던 추억이 떠올라 재발행된 태양의 그늘을 다시 읽게 되었다.
그때는 여주인공 윤채봉의 강인함과 지혜로운 삶이 보여서 같은 여자로서 몰입했었는데 이번에는 남평우라는 인물의 강직함과 역사 앞에서 자신을 나락으로 몰았던 국가를 원망하지 않는 초연한 삶의 자세에서 언젠가 강연에서 뵈었던 신영복선생님의 이미지가 겹쳐보이면서 작가의 인생관과 국가관까지 공감하며 3일간 존경과 존엄한 삶의 자세까지 떠올리게 되었다.
조정래 태백산맥의 시대적 배경과 박경리 토지의 인물들을 압축해 놓은 태양의 그늘은 질곡의 역사에서도 치열한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네 소시민들의 모습이다. 어떤 어려움이 와도 가족을 지켜내야 하며 국가가 나를 위해 해준 것이 없다할지라도 우리는 누구를 원망할 것 없이 묵묵히 살아내야 하는 것이다. 태양의 그늘은 윤채봉과 남평우를 통해 절망 속에서도 살아내기만 하면 희망의 시간이 온다는 것을 말한다.
박종휘작가는 섬세한 묘사로 인물들의 심정을 이야기하며 이야기를 질질 끌지않고 그야말로 휘날리는 필체로 그들의 삶을 풀어낸다. 개정판이 승승장구하기를 기대해본다.
정말 재미있어서 하루에 한 권씩 독파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