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화를 내는 순간에는 사람들이 당신을좋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런 일은곧 잊어버리고 오히려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화를 표현하는 대신 자신을 괴롭히면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그때의 피해는 훨씬 더 커진다.
당신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행동을 바꿔야 한다. 사람들에게 당신이 어떤 대접을 받고 싶은지 알리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다. 사람들은 흔히 남의 탓을 하지만, 동업관계가 삐걱거리거나 연애가 잘 풀리지 않는 것은 자신의 책임이다. 누군가가 당신을 마구 짓밟는다면, 그것 역시 절반은 당신이 무언가를 잘못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당신을 전혀 존중하지 않거나,
당신 시간을 독점하려 하거나, 당신을 짓밟으려 하면이렇게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사람들이 나를 이렇게 대하도록 내가 부추기고있는 것은 아닐까?"
그들로부터 다른 대접을 받고 싶다면,
당신이 먼저 변해야 한다.
인생을 효율적으로 살아가려면, 자신이 옳다고 느끼는 바를 결정하고 자신의 입장을 고수해야 한다. 식당에서 음식 접시에 포크를 떨어뜨린 웨이터를 야단치고 싶다면, 그렇게 하면 된다. 하지만굳이 소란을 피우고 싶지 않다면, 조용히 넘어가도 상관없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밝혀라. 예를 들면 이렇게 말하는것이다.
"이 가게 책임자를 지금 당장 만나고 싶어요."
"지불 전에 상세한 재료 내역과 인건비 명세서를 주세요."
말을 할 때는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당신은 예의도 몰라?" 라는가 "매너 좀 배워!"라든가 "더 이상 나한테 바가지 씌울 생각은 하지 마!" 처럼 애매모호한 말들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 마디 덧붙이면, 자신의 의사를 밝힐 때는 단호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방해를 해서 죄송하지만 당신 차가 지금 내 발을 밟고 있어요" 라고 미리 사과부터 하고 시작해서는 안 된다. 사과는 당신을겁쟁이처럼 보이게 한다. 미안해 할 필요가 없다. 그들에게 말하고싶은 것을 말하면 그만이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함부로 대하는데도묵묵히 참기만 하면, 당신은 결국 그것 때문에 그들을미워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