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의 비행
강영훈 2021/11/29 20:07
강영훈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저녁의 비행
- 헬렌 맥도널드
- 16,200원 (10%↓900)
- 2021-11-19
- : 486
⠀
⠀
💎판미동 협찬 도서 리뷰
⠀
⠀
⠀
📒인간은 불가피하게 무의식적으로자연 세계를 인간의 거울로 봐 왔다는 해도 무방할 것이다.우리의 자신의 욕망,생각,희망,소망 등을 자연 세계에 투사해온 것이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
그런 이유로 이 책은 인간의 그런 태도와 가설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 깊은 속내를 캐보는 저자의 철학이 묻어 있는 책이다.
⠀
자연과 인간은 언제나 하나라고 자연이 죽으면 인간도 죽는다고 부르짖으면서 정작 자연은 인간이 필요없는 존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떠오른다.
⠀
생각해 보면 언제나 위안은 인간이 받아 온 선물이지 자연이 인간에게 위안이나 도움을 받은 경우는 전무하다.
⠀
⠀
서로간의 차이를 알아차리고인정하면서 서로 보살피고 사랑하는 방법을 찾는 것,지금 나의 눈이 아닌 다른 시선으로 바라 보려고 시도 하는 것,당신과 다른 대상을 사랑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보는 것,그리고 온 세상의 생영체와 사물의 복잡 미묘한 세상 속에서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 어떤 심대한 문제들을 이야기하는 것인지를 이 책은 말한다.
⠀
과학기술은 발전하지만 과학이 아닌 문학이 무엇을 전해야 한다면 문학은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이 세상의 특유의 질감과 감촉과 감각을 알려 줄 수 있다.
⠀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새,곤충,동물,식물,자연이라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평소 의미없이 지나치던 모든 세상의 생명체들에게 이야기를 걸 수 있다.아니 그래야 한다.
⠀
지금은 멸종의 시대가 아닌가!
이 멸종의 시대를 만든 한명의 인간으로서 해마다 빈 곳이 늘어나고 고요함이 자리잡아 가는 세상에사멸하는 것들과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 우리는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고,보이는 만큼 무엇을 이야기하고 전달해야 하는지 확실해지기 때문이라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본다.
⠀
🕯🕯만약 누군가의 눈으로 세계를 살펴보고 싶다면 이 책을 펼치면 된다.그러면 우리의 시선이 미치지 못하는 하늘 위를 비행하는 많은 것들을 보게 될 것이다.
⠀
특히 해지는 저녁의 비행은 더 놀랍고 아름답고...혹은 불편한 비행이 될 수 있음을 우리는 알게 될 것이다.
⠀
📝신나고 아름답고 때로는 위안과 겸허함을 주는 일상의 자연을 담은 책을 덮는다.
⠀
자연을 바라보면 우리가 위로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명체들이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
...평범함 속에 숨어있는 자연스러움이 아닌가...
흐르는 물을 막는 것도 인간이며 자연의 소리를 없애는 것도 인간이라면 존재의 이유가 없을지도 모른다...
⠀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