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장 줌회의를 하면 AI에 대한 내용이 빠진 적이 없는 것 같다. 각종 생성형 AI로 기획한 컨텐츠를 어레인지 하고, 때로는 기획에도 도움을 받으며, 종종 개개인은 물론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 등까지 적용이 안되는 곳은 거의 없는 것 같다.
이렇게 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이 책 #AI는회사에서어떻게쓰이는가 에서는 AI 이용에 관한 좀 더 깊은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저자인 #케이트리 는 ‘오랜 기간 AI 기술을 비즈니스 현장에 성공적으로 접목시켜온 엔지니어이자 전략가’로, 다양한 분야의 AI기술들을 비즈니스에 적용해오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엔지니어이자 전략가 답게, AI의 발전 과정과 구체적으로 해오고 있는 역할 및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기술적인 면, 비즈니스 생태계에 가져온 변화, 관련 특허권,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었다.
사실 비전공자인 내 경우에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들도 많았지만, AI 라이프가 실제로 가져오는 비즈니스 상의 기회와 개인 삶의 변화 파트, 인공지능과 첨단 기술의 흐름 부분, 전반적인 변화를 다룬 챕터는 지금의 추세를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면서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도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였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하게 들어가 있는 그림들과 각 챕터 뒤의 #알아두기 를 통해 딥시크의 등장, 구글의 변화, 허깅 페이스, 딥씨크의 등장이 가져온 변화, 등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있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물론 바로 이 시점에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 내용들 조차도 시간차가 있겠지만, AI를 좀 더 폭넓게 알고 싶다면 관련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적극 권하고 싶은 안내서다.
_AI 라이프 비즈니스 모델을 처음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AI 라이프 비즈니스 모델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이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기능을 통해 좀 더 큰 만족을 느끼고 이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진다._p88
_인공지능의 발전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 우리의 사고방식, 행동 그리고 삶의 전반을 재구성하는 거대한 흐름으로 다가오고 있다. 변화의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으며 ..... 그러나 변화를 단순히 두려워하기보다는 그 안에서 숨겨진 가능성과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변화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는 것은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_p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