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준화 지역이라 고등학교 입학때도 힘들었는데 이제 3월 중순이것만 미술입시에 내신까지.. 집에 오면 10시. 요즘 학생들은 너무 불쌍하다.
교육관련 책을 사려고 알라딘에 들어왔다가 어찌어찌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제목에 끌리기도 했고 딸에게 마음의 짐만이라도 덜어주고 싶어서 이 책을 샀고 내가 먼저 보고 있다. 저자처럼 공부한다고 다 되는것도 아니고 한편으로는 교육 제도, 우리나라 교육철학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나는 책이 그냥 그렇지만 공부하면서 느끼는 것들이 통하는 것도 있고 마음이 가는 구절도 있다. 이렇게 맘먹고 된다면 좋겠다. 저자도 대단하신 분 같다. 저자의 마음이 내 마음같으면 좋겠다. 그럼 나도 공부 좀 하지 않았을까^^ 마음을 갖는다는건 모든 곳, 모든 상황에서 나를 잡아주는 중요한 요소인것 같다. 마음 근육을 키우는 공부가 필요하겠다.

지금부터라도 ‘점수‘에서 ‘마음‘으로 공부의 초점을 바꾸어보세요. 공부하는 지금만큼 내 마음 깎고 붙이고 다듬는 일‘에 온전히집중할 수 있는 기회는 잘 없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때때마다 해야 할 일투성이거든요. 어른들 대부분이 10대 때 만들어놓은 마음으로 평생을 살아갑니다. 지금 이 순간이 ‘절호의 기회‘ 예요. 내 안에 좋은 것을 채우고, 나쁜 것은 덜어낼 기회, 공부를 통해 나에게온전히 집중하면 할 수 있습니다. 나를 보다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P109
가는 일인생의 승패는 한 사람이 가진 마음의 힘‘이 얼마나 강한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순간을 절대 놓치지 마세요. 내 안에 좋은 것을채우고, 나쁜 것은 덜어낼 기회, 영혼이 강해질 절호의 기회‘를요.
- P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