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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 가방의 작은 책꽂이


그리스도교 화가들은 당대 로마 예술의 주된 특징인

공간에 대한 사실주의적 표현을 포기한다.

원근감과 명암도 사라진다.

관객이 주체적인 참여 없이 그저 구경할 뿐인 그런 풍경(장면)을 그리는 대신,

이 예술은 형상의 일반적 의미 안에서

서로가 긴밀하게 연결될 인물들을 표현해 준다.

이 때, 이 인물들은 특별히 그것을 바라보는 신자들과 연결된다.

인물의 얼굴은 언제나 관객 쪽을 향해 있다.

그들은 관객에게 말을 걸어오고

관객에게 그들의 내적인 상태, 즉 기도의 상태를 제공해 준다.

고려되는 것은 표현된 어떤 행위가 아니라 관객과의 교제이다.


- 레오니드 우스펜스키, 『정교회의 이콘 신학』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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