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말괄량이 앤님의 서재
  •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 민은정
  • 16,200원 (10%900)
  • 2024-09-04
  • : 1,064
퍼스널브랜딩이라는 말이 더는 낯설지 않은 말이 됐다. 브랜딩은 대기업에서나 하는 것으로 알았던 시절도 있었지만 개인이 중요시되는 요즘은 개인의 퍼스널브랜딩이 급부상하고 있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는 한 개인을 넘어서 더 큰 커뮤니티에서 통용되고 확장되기도 한다.


민은정 작가의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는 강력한 팬덤과 무너지지 않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힘을 알려준다. 그녀는 브랜드에 첫 숨을 불어넣는 사람이자 브랜드의 존재 이유를 발견하여, 이름을 붙이고 서사를 발전시켜 세상에 내놓는 일을 하고 있다. 1994년 브랜딩 업무를 시작해 꾸준히 관련된 일을 진행해 왔다.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는 그동안 그녀가 쌓아 온 폭넓은 경험과 깊이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이에게 영감을 주고 ‘모든 브랜딩은 세계관으로 수렴된다’는 통찰을 나누고자 기획된 책이다.


성공한 브랜드들은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이 있다고 한다.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변화의 꿈이 있었으며, 사람들을 모아 함께 이루어 나가는 힘이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가 기업 및 개인의 이미지를 넘어서는 경지에 이르렀다. 즉 브랜드 세계관이 주목받고 있다. 내가 존재함으로 인해 달라진, 전에 없던 세상은 브랜드 성공의 본질이자 바탕이 된다.


이에 민은정 작가는 브랜드와 세계관은 분리될 수 없다고 말한다. 브랜드는 각자의 세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나만의 브랜드 세계관을 세우고 이를 실현하는 과정은 브랜딩 그 자체이며, 모든 브랜드가 영원히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말한다.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는 이를 3개의 파트로 설명한다.


파트 1. 브랜드 세계관, 꿈을 창조하다.
파트 2. 브랜드, 세계관의 주인공이 되다.
파트 3. 브랜드, 세계관을 함께 이루다.


파트 1에서는 세계관이 있는 브랜드가 살아남는다는 설정 하에 4단계의 세계관 만들기를 소개한다. 파트 2에서는 브랜드와 매력의 관계를 설명하고 매력에 대해 설명한다. ‘매혹의 시작, 선명한 감각’, ‘브랜드의 본질, 나다움’, ‘비로소 마침내, 진정성’, ‘극복한 또는 극복할 결핍’, ‘마법의 언어, 생동감’, ‘긍정적 놀라움, 의외성’이라는 소제목으로 매력에 대해 알려준다. 파트 3에서는 커뮤니티로서의 브랜드를 설명한다. 브랜드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세계관을 함께 이루어가는 과정임을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브랜딩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주었다. 다년간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은 작가의 노하우가 책 한 권에 집약되어 있다. 책을 통해서 브랜드에 대한 재정의와 함께 세계관이 반영된 브랜드 구축에 대한 아이디어를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브랜드의 가장 큰 미션은 성장이라고 한다. 몸을 바꿔 성장하는 생물처럼 유연하게 변화하며 성장해야 하는 것이 브랜드의 핵심이다.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가 전해 준 브랜드에 대한 개념은 고착된 프레임에 머물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 속에서 어떤 의미로 존재할 것인가를 유념해야 한다는 점이다. 성공한 브랜드라고 해서 기존의 프레임만을 고수하는 것은 진부해지기 때문이다.


브랜드는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존재하고, 그들의 삶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를 항상 생각해야 한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가장 핵심을 다룬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적으며 이번 서평을 마무리 하고자 한다.


“결국 브랜딩이란 나만의 관점으로 건실한 세계관을 세우고, 많은 사람들을 세계관에 동참하게 만드는 것, 그리하여 같은 목표를 향하는 단단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만들어 한 걸음 한 걸음 부단하게 걸어가는 것이다. 내부에서 시작해 외부로, 상상에서 시작해 행동으로, 목적에서 시작해 변화로 이어지는 여정이다.-255쪽”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발전 방향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들께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를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브랜드가세계관이다 #민은정 #브랜드 #브랜딩 #커뮤니티 #미래의창 #브랜드세계관 #북유럽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