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공윤의 서재
  • 꼬수진과 함께 나의 첫번째 베트남어 수업
  • 이수진
  • 15,030원 (10%830)
  • 2025-10-16
  • : 245

※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베트남에는 두 번을 다녀온 적이 있다.

회사 출장으로 하노이에 한 번, 경영대학원에 다니면서 원우들과 호치민에 한 번 다녀왔다.

이제 너무 오래된 추억이라서 베트남에 대한 기억은 가물가물하다.

베트남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여행지이다.

그리고, 베트남인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많이 일하며 생활하고 있기에 우리나라와 베트남은 매우 가까운 나라라고 생각한다.

내 둘째아이가 올 겨울방학 때 한 달 정도 베트남에 대학교 행사를 갈 예정이다.

베트남에 갔을 때 그래도 베트남어를 좀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베트남어 책을 찾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꼬수진과 함께 나의 첫번째 베트남어 수업'

이 책은 시원스쿨 이수진 강사님이 쓰신 베트남어 학습 책이다.

이수진 강사님은 베트남 호치민 인문사회과학국립대학교를 졸업했고, 시원스쿨 베트남어 대표 강사를 하고 있다

이 책은 베트남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 베트남어 입문서이다.

베트남어가 처음인 우리 아이에게 딱 적합한 책이다.

기본 개념을 알려주고, 문장 학습을 시켜주고, 실전 회화 학습을 시켜주고, 연습 문제 풀이와 직접 쓰는 연습을 하게 해주는 친절한 책이다.

책을 살펴보니 베트남어 초보 또는 베트남어 독학 학습자에게 적합한 책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베트남어가 처음인 내 아이에게도 유익한 책이 될 것 같다.


목차를 보면 '저는 OOO예요'부터 시작해서 일상과 여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표현이 담겨져 있다.

총 30개의 소챕터안에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베트남어 회화 사례가 담겨져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원어민MP3를 들을 수도 있다.

시원스쿨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안 후 학습지원센터-공부자료실에서 도서명을 검색하면 이 책의 MP3 원어민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시원스쿨에서 이 책으로 이수진 강사님의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영어와 일본어에 비해서 베트남어는 아무래도 좀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

베트남어에도 성조가 있는데, 책에서 베트남어 6개의 성조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호칭과 숫자를 설명해주었다.

첫번째 챕터는 '저는 Hoa예요'이다.

주요 단어를 알려주고, 개념을 설명해준다.

동사 '∼이다', 접속사 '그리고, 그런데, 그러면'으로 사용되는 베트남어의 문장에서 위치, 사용 팁을 설명해주었다.


베트남어 회화 책으로만 생각했는 베트남어문법도 설명해주는 책이다.

처음 베트남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문법과 회화를 한 번에 설명해주는 책이다.

베트남어 독학 학습자에게 베트남어 회화와 함께 문법도 학습이 가능한 책이다.


책 페이지마다 QR코드가 있어서 스마트폰으로 책의 음원을 확인하는 것을 간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단어와 문법 학습을 통해서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면 문장 연습 코너가 있다.

문장연습 코너에서 예시문에는 베트남어 위에 한국어를 작게 표시하여 발음하는 것을 도와준다.


베트남어가 처음인 사람에게는 아무래도 문장을 읽는 것이 난관인데 이렇게 베트남어 위에 한국어발음을 표시해주니 베트남어 학습에 조금은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을 집에 가져와서 아이에게 주니 베트남어가 신기하다면서 익숙한 문장을 찾아서 한글발음을 읽으면서 베트남어는 이렇게 말한다는 것을 마치 놀이하는 것처럼 연습했다.


문장 연습은 2 페이지에 걸쳐서 10개의 문장이 예시로 나와 있다.

이 정도 문장이면 베트남어 초보자에게는 충분한 양이고, 베트남어를 학습하는데 충분했다.

실전처럼 말하는 대화 예시문과 빈칸을 채우며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확인하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고, 베트남어를 따라 쓰는 코너도 있다.

각 챕터들은 동일한 구성으로 다양한 사례들을 학습시켜주고 있는데, 이 책 한 권으로 상당히 많은 양의 베트남어 예시와 사례를 학습할 수 있다.

소챕터 뒤로 갈수록 문법에 대한 설명이 자세해지고, 일상과 회화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문들이 나와 있어서 매우 알차게 구성된 책이다.

생활과 일상 속 베트남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잘 도와주는 베트남어 입문 책이다.

책 중간중간에 '베트남어 더 알아봐요!'가 베트남어 학습에 좋은 유용한 팁을 준다.

베트남어 모음과 자음을 보니 영어 알파벳을 활용했는데, 영어보다는 그래도 복잡하게 느껴지고, 발음에 성조가 있으니 발음도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이 책과 꼬수진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며 원어민MP3 듣기를 반복한다면 베트남어 입문 코스는 어느 정도 완성이 될 것 같다.

이번 2학기를 마치고 베트남에 학교 행사를 가는 아이에게 이 책이 베트남어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고, 이 책을 들고 가면 좀 든든하리라 감히 생각을 한다.

나도 베트남에 가보고 싶은 여행지가 있는데, 이 책으로 베트남어 학습을 해서 베트남 여행을 더 즐겁고 알차게 보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베트남어 독학자와 베트남어 입문자에게 적합한 책으로 이 책 한 권이 초보자에게는 베트남어 학습 교과서 역할을 잘 해줄 것이라 생각한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