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업무 관행, 프로세스, 일하는 방식을 솔직하고 거리낌 없이 말했다가는 자칫 상사나 동료에게 튀는 직원이나 관종 취급을 받고 인사평가나 동료 간의 관계에서 큰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결국은 ‘speak up(입 열기)’보다는 ‘shut up(입 닫기)’을 택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입니다.
-알라딘 eBook <정서적 연봉> (신재용 지음) 중에서- P56
위계질서가 강한 군부대이다 보니 원활한 의사소통이 힘듭니다. 그러나 안전에 관한 일이라면 아무리 낮은 계급의 부대원이라도 상관에게 그의 우려를 솔직하게 얘기할 수 있는 조직문화는 꼭 필요합니다.
-알라딘 eBook <정서적 연봉> (신재용 지음) 중에서- P58
기업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전히 상명하복의 수직적인 조직문화가 위세를 부리는 기업이 많습니다. 강요된 침묵이 지배하는 상명하복의 조직문화에서는 변화나 혁신의 드라이브가 발붙이기 어렵고, 과거 경험에 의존하여 항상 하던 대로 현상을 유지하는 데 급급합니다.
-알라딘 eBook <정서적 연봉> (신재용 지음) 중에서- P58
송길영 작가는 우리나라 회사의 크리에이티브 워크숍에 갔다가 경험한 일을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에서 나눕니다. 직원들이 발표를 주저하니 상무님이 소리를 지릅니다. "창의적이 되란 말이야!" 분위기는 순식간에 얼어붙습니다. 침묵하는 조직에서 창의성을 강요하면 생기는 웃픈 상황입니다.
-알라딘 eBook <정서적 연봉> (신재용 지음) 중에서- P59
193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후반 출생자에 이르는 대규모 표본을 분석한 결과, 오늘날 MZ세대는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태어난 세대만큼 정신 건강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라딘 eBook <정서적 연봉> (신재용 지음) 중에서- P61
"나는 탈출 버튼이 있고, 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만으로도 참가자들은 극심한 소음을 견디며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인식된 통제감control의 중요성을 실험으로 입증한 것입니다.
-알라딘 eBook <정서적 연봉> (신재용 지음) 중에서- P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