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에 인생의 마지막 일인 것처럼 임하라
plitvice 2025/11/30 19:09
plitvice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사소한 불행에 인생을 내어주지 마라
- 요한 크라우네스
- 16,200원 (10%↓
900) - 2024-12-18
: 7,428
이 책은 우리에게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을 안겨다 줄 52가지 스토아 철학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큰 1월부터 12월, 매 주에 만날 수 있게 52주로 구성된 스토아 철 학 이야기들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새기다 보면 삶 이 더욱 단단해져 있음을 느낄 수 있겠지요?
"내면이 성숙한 자는 우뚝 솟은 산의 깊은 골짜기와 같다"
내면의 성장은 곧 영혼의 성장을 의미한다. 내적으로 성장하면 아 타락시아, 즉 마음의 평정에서 나오는 힘을 얻는다."
큰 영혼의 평안은 모든 스토아주의자의 중심에 놓인 덕목입니다.
내면이 성장하는 사람은 외부적&물질적인 것을 넘어 성장하지요.
"우리 삶에서 가치있는 것은 시시로 바뀌는 사물의 외양이 아니라 그것의 본질이다. 작고 보잘것없는 행동일지라도 그 행동에 흔들림이 없으려면 생각에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단단한 태도를 갖출 때 우리는 타인의 시선과 의견을 의식하지 않고도 침착하고 일관되게 자기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생각뿐이기에 어떤 생각을 할지, 그 생각을 계속 이어갈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린 일이다. 아우렐리우스는 "생각은 오랜 시간에 걸쳐 영혼을 물 들인다."고 했다."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사고를 형성합니다. 긍정적인 것을 보고도 행복을 느끼는 능력마저 잃지 않으려면 태연함과 평정심으로 자신을 무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해요.
"현재에 머물고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라. 주어진 날들을 꽉 움 켜쥐고 당신 것으로 주어진 오늘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자."
"매사에 인생의 마지막 일인 것처럼 임하라!" 제 삶에 대한 가치관과도 통합니다. 통제할 수 있을 지 없을지도 모를 마주하지 않은 미래를 염려하지 않아요. 현재를 충만하게 살아가야 하지요.
"내면의 불꽃, 마음속의 선함과 온정을 잘 지켜나가자. 조용히 마음속에서 들리는, 진실되게 머물도록 하는 내면의 확신이 행동을 이끈다."
내면의 불꽃을 잘 지킨다는 것은 곧 자기 자신을 잘 통제함을 의미합니다. 세상이 온갖 목소리를 내며 소란스러울수록 우리는 더 더욱 마음 속의 온정과 선함을 지켜가야 하겠지요.
"생각을 심으면 행위를 거둘 것이다. 행위를 심으면 좋은 습관을 거둘 것이다. 좋은 습관을 심으면 수확물을 통해 품성을 완성시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품성을 씨로 심으면 자기 삶에 부여된 사명을 수확할 것이다.
도가에는 "말은 씨를 뿌리는 것이고 침묵은 수확하는 것이다.
"라고 했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말 한마디 한 마디를 골라 쓰 는 일입니다. 고운 언어로 삶을 채워갈 때, 씨를 뿌리는 일이 수확 만큼 쉬워질 것을 믿어요.
"스토아 철학을 실천하는 사람에게는 삶을 연장할 좋은 방법이 있다. 매일매일, 매 순간, 삶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의미와 목적으로 채워나가는 것이다."
세네카는 "인생은 길고, 우리가 이용하고자만 한다면 여러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준다"고 했어요. 삶의 도전과 경험에서 얻는 지혜로 타인에게 도움될 수 있는 제가 되고싶어요.
[스토아 철학의 핵심 가르침 10문장]
- 장애물이 곧 길이다.
-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신경을 써라.
- 내가 느끼는 감정은 오로지 나 자신에 게서 나온 것이다.
- 한 번의 성공이나 실패로 인생이 좌우 되지 않는다.
- 늘지금이순간에 머물러라.
- 항상기대치를 낮추어라.
- 생산적인 사람이 되고 계획한 일은 끝 까지 해낸다.
- 항상 덕을 갖춘 사람이 되어라.
-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개의치 말라.
- 감사하는 법을 훈련하라.
"요조앤이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청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