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는 올해 2022 개정교육과정이 3-4학년으로 확장된다. 내년 5-6학년까지 확장되면 전학년 적용이다. 2022개정 교육과정은 깊이 있는 수업을 강조한다. 그리고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앎과 삶이 가급적 일치해야 한다. 그래야 수업은 의미가 있고 학습자는 적극성과 주도성을 갖는다. 프로젝트 학습은 장기가 특정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산출물을 내야 한다는 점에서 이에 부합한다
책 '교실 문화혁명'에서는 울산 광역시에서 초등 교사들이 실천한 프로젝트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프로젝트는 세계시민챌린지, 수송수단연구소 대탈출, 장사천재프로젝트, 우리동네프로젝트 수업이 있다.
세계시민 챌린지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유엔의 지속가능발전과제 19가지를 다룬다. 학생들은 먼저 세계의 갈등과 문제 사례를 탐구한다. 물론 협동학습이다. 이런 일련의 학습 후 산출물로는 위 지소가능발전과제 해결과 관련한 쇼츠 챌린지를 완성하는 것이다. 이런 걸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바지하는 경험을 갖고 자신이 탐구한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학습하며 해결책을 고심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수송수단 연구소는 과학과 실과의 합작이다. 과학 부분에서는 자동차를 만들어 물체의 속도를 재고 연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미래의 수송수단에 대해서 연구해 본 후 자신들이 미래의 수송수단에 대해 구안해 보는 것이다.
장사천재 프로젝트는 다른 학교와 협업한 것이다. 각 모둠은 자신이 쇼핑몰의 주인이 되어 제품을 구상한다. 물론 이전에 경제 개념을 배우긴 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판매할 물품을 설계하여 직접 판매하는 것이다. 판매는 라이브 마켓 형태로 학생들은 판매와 소비활동을 통해 현명한 소비와 물건의 생산에 대해 경험한다.
우리 동네 프로젝트는 2학년의 프로젝트로 우리 동네를 탐색하고 그 가게를 지도로 만들어보는 것이다. 물론 수학과 연계하여 마을의 점포 수 등을 그래프로 그려보는 활동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교육효과가 높고 교사와 학생의 주도성을 모두 살리는 형태의 교육이다. 하지만 현장에서 실천한는 극소수인게 사실이다. 하지만 막상 실천해보면 생각만큼 어렵지 않고 해볼만하다. 더 일반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