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산업화 이후 단 한번도 탄소배출량을 줄여본 적이 없다. 인구는 계속 늘어났고, 지구 자원을 이용해 경제성장을 하는 행위를 줄여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 것이 줄지 않는데 탄소배출량이 줄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다. 책 '재앙의 지리학'은 이런 탄소배출 행위와 더불어 식민지 시대부터 시작된 노동착취행위를 연결 짓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선진사회의 탄소배출로 인한 기후 위기는 노동착취와 환경파괴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었고 그 폐해를 그들에게 떠넘기고 있었다.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선진사회는 탄소배출에 대해 상당한 도덕적 반성과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 실제 그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탈탄소 체계를 확립하는데 진정성이 있어보인다. 또한 대응도 나름 잘 하고 있다. 영국 런던이나 베네치아, 네덜란드의 운하나, 둑은 이미 이번 세기의 해수면 상승에 대비한 결과다. 그리고 그들은 산업화 과정에서 파괴되었던 자신들의 환경을 한 번 복원한 사례가 있다. 환경쿠즈네스 곡선이란게 있는데 이는 환경오염을 GDP에 대비한 것으로 소득이 올라갈수록 처음엔 환경오염이 극심해지다 소득이 계속 상승하면 오염도가 크게 완화하는 형태의 곡선이다. 이는 한국도 잘 경험한 바 있다. 때문에 선진사회는 환경오염과 탄소배출은 누구나 달성할 수 있는 경제성장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고 믿는 낙관론이 있다. 마치 자본주의, 민주주의 신화와 비슷한데, 선진사회, 특히 미국은 어느 정도 경제성장이 되면 그 사회가 자신들처럼 민주화 될 것이라 믿었다 이라크, 아프간, 중국 등에서 큰 코 다친 적이 많다.
책에서 말하는 재앙의 지리학은 다음과 같다. 부의 창출과 관련된 환경비용은 정작 부를 축적한 곳과는 동 떨어진 타지에서 지불하는 체계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탄소 식민주의라 부른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글로벌 생산체계다. 신자유주의 이후 세계는 사실상 노동과 자본의 이동이 마구잡이로 가능해지면서 선진사회의 생산기지 대부분이 저소득 국가로 이전했다. 이는 저비용과 고효율의 추구로 인한 결과다. 때문에 현재 미국에 본사를 둔 선진기업의 제품은 한 저비용 국가에서 완성품이 생산되는데, 그 완성품에 들어가는 수 많은 원료와 부품도 세계 각지에서 온다. 한 제품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한 나라에서 완성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이다.
이렇게 글로벌 생산체계가 긴 사슬을 갖고 있다보니 탄소배출은 엉망으로 계산된다. 유럽연합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990년 연간 56억 톤이었는데 2018년에는 42억 톤으로 크게 감소했다. 하지만 여기엔 두 가지 숫자가 간과되었는데 바로 소비와 글로벌 생산체계다. 현재의 탄소배출량 체계는 그 배출량을 철저히 국내로만 한정 짓는다. 하지만 자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 생산기지를 세계 여러 나라에 두고 하도급을 계속 주는 형태로 생산하고 있다면 그것도 포함을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또 다른 숨겨진 변수는 소비로 인한 탄소배출이다. 선진사회는 생산기지를 해외로 이전하면서 자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많지 않다. 때문에 수입이 급증하였는데 이런 수입품 하나하나가 뿜어내는 탄소는 또 계산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탄소배출 감량에 무척 성공적이고 선진적으로 보이는 유럽연합도 자국의 생산을 해외에 이전하고 또한 그로 인해 그들이 탄소 배출을 해 생산한 것을 수입한 효과를 감안한다면 결국 탄소배출량은 크게 늘어나게 된다.
책은 선진사회가 떠넘긴 탄소배출과 노동착취의 현장을 따라 캄보디아로 향한다. 캄보디아는 아시아의 저소득국가로 인구가 1700만 정도다. 아웅산 수지로 유명한 이 나라는 의류산업의 하청지로도 유명하다. 1990년대 캄보디아에서 의류산업은 시작되었다. 당시 산업장에서의 아동착취와 성상납, 성착취로 악명이 높았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성장해 지금은 규모가 200배나 커졌다. 직종 노동자의 수도 수천 명에서 75만으로 늘었으며 여성경제활동인구의 20%가 여기에 종사할 정도다.
원래 캄보디아는 전통적인 농업 국가였다. 자영농도 적지 않았고 이들은 가난하지만 자급자족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변수가 생겼는데 탄소배출로 인한 기후변화가 심해진 것이다. 이로 인해 가뭄과 홍수의 빈도가 늘면서 농사가 실패하는 일이 잦아졌다. 때문에 농업민들은 가족의 일부를 생계를 위한 급전 마련을 위해 혹독하고 비인간적인 것을 알면서도 산업현장으로 보낼 수 밖에 없었다. 또한 농업도 지속가능하지 않게 변한다. 기후 변화로 인해 농업생산량이 줄면서 농민들은 비료와 선진국의 종자, 기계에 의존하게 되었고 이는 곳 빚으로 이어졌다. 때문에 농촌에서 도시로 이탈하는 노동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책에 등장하는 이들의 일과는 다음과 같다. 10m2의 창조차 없는 방안에서 8명 정도가 같이 잔다. 아침 5시 30분에 일어나 일터로 향하는데 안전벨트라고는 전혀 없는 트럭에 사람이 가득차서 이동하다. 서로의 몸을 고정시켜주는 것이 서로의 몸이다. 매년 이 위험한 트럭 교통사고로 수십명이 사망한다. 7시가 되면 일을 시작한다. 감독관은 한시도 쉬는 시간을 주지 않고 작업량과 속도에 압막을 주며 이로 인해 화장실조차 마음대로 가질 못한다. 작업장은 온갖 먼지와 독한 냄새로 가득하다. 그리고 형편없는 점심을 먹고 나면 오후에 같은 일을 하고 5시가 되면 위험한 트럭에 몸을 의지해 다시 숙소로 향하게 된다. 역시 기다리고 있는 것은 형편없는 저녁 식사다.
책이 다음으로 향하는 곳은 벽돌공장이다. 벽돌은 필수 건축자재이며 굽는 과정에서 다량의 탄소가 배출된다. 이 산업 역시 선진국에는 거의 남아 있지 않고 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로 생산기지가 모두 이전되어 있다. 특히 중앙아시아는 90%의 벽돌 생산시설이 몰려 있는데 이들이 벽돌을 굽는데 연료로 쓰는 것은 나무나, 석탄, 놀랍게도 폐기 플라스틱이나 의류인 경우도 있다. 선진국들은 개발도상국 및 가난한 나라로 쓰레기를 수출하고 있다. 돈이 궁한 이런 나라들은 노동자들의 건강위협과 환경파괴, 그리고 지구 온난화에도 이런 걸 돈을 받고 수입한다.
벽돌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은 인도산 벽돌을 많이 수입하는데 이는 가격때문이다. 인도산의 가격은 57.45파운드인데 비해 영국산은 10배 이상인 686파운드다. 품질은 둘째치고 엄청난 가격차이다. 인도산을 쓰는 것이 건축비도 낮추고 여러모로 좋아 보인다. 하지만 인도산은 연료로 석탄이나, 나무, 폐기 의류등 탄소를 거침없이 배출하는 것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인도의 환경과 노동자의 건강이 위협받는다. 그리고 인도산은 영국까지 긴 거리를 이동하며 상당한 탄소를 또 배출한다. 벽돌은 매우 무겁다.
책은 메콩강으로 찾아간다. 기후위기 시대 물은 중요한 변수다. 한 나라가 자기 나라만을 통과하는 강을 갖거나 다국적 강의 상류를 차지 하고 있다면 기후 위기 시대 이는 큰 강점일 될 것이다. 하지만 자국에 강이 없거나 젖줄기 역할을 하는 강이 여러 나라를 흐르고 우리가 하류라면 이는 큰 문제의 소지가 있다. 메콩강은 중국 티벳에서 발원해 중국 남부와 미안마,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을 흐른다. 과거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중국이 1990년대에 상류지역에 댐을 지으면서 문제가 시작되었다. 중국은 현재 11개의 댐을 건설해 유량의 1/3을 통제한다. 라오스도 63개의 댐을 지었고, 캄보디아도 2개의 대형댐과 6개의 관개저수지를 갖고 있다. 이는 물부족과 가뭄을 유발했고 해당 지역의 가뭄으로 자영농을 몰락시켰다. 기후 위기는 그 빈도를 더욱 높이고 있고 이들은 언급한 것처럼 선진국이 이주한 탄소를 노동착취를 당하며 배출할 산업노동자로 변모시킨다.
책은 마무리는 사소한 티백이다. 차는 인간이 소량을 섭취하기에 1kg에 이산화탄소32kg을 배출함에도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하지만 선진 사회에서 저렴하게 즐기는 이 차가 산사태를 일으킨다. 스리랑카는 유명한 차 재배지다. 실론티를 한 번 쯤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스리랑카는 가파른 산등성이에 차나무를 심어 플랜테이션을 한다. 다만 차나무의 뿌리가 얕기에 산사태에 취약하다. 그래서 차나무가 있는 곳엔 산사태가 있다. 전세계 산사태의 1/3이 차플랜테이션 때문일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