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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인의 탄생
  • 홍대선
  • 18,000원 (10%1,000)
  • 2024-10-15
  • : 10,390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자신이 속한 자연환경에 맞게 진화한다. 하지만 늘 성공적이진 않다. 진화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우연적이다. 그래서 그 자연환경에 맞게 신체와 심리가 진화하지 못하거나 적응할 시간이 불충분하다면 멸종하거나 아니면 그 지역을 신속히 떠나야 한다. 

 하지만 인간에겐 다른 방법이 있다. 바로 문화다. 인간은 자신이 진화과정에서 얻게 된 높은 지능과 사회성과 언어, 손기술, 모방 등의 능력으로 인해 대규모로 자연을 자신에게 맞게 개조하거나 여기에 적응할 도구로서 의식주를 개발하게 되었다. 문화의 건설 과정은 자연에 주체적으로 대응하고 의도성을 갖는다는 면에서 매우 주체적이기도 하지만 결국 자연에 상당 부분 의존해야 하고 의지할 수 밖에 없다는 측면에서 매우 피동적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기엔 인간의 정신도 같이 작용한다. 여러 문화는 그 자연에 대응하기 위한 심리적 장치도 같이 개발하는데 이는 추후 몇몇 정신적 규율이나 종교적 계율, 법률로 자리잡기도 하며 한 번 정착되면 그것을 만든 자연과 사회가 변함에도 존속하기도 한다. 그래서 인도인은 이제 소를 잡아 먹을 형편이 됨에도 소를 먹지 않고, 이슬람은 여전히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리고 한국인 역시 한반도라는 곳에 자리 잡으면서 그런 자신들만의 문화와 정신적 기제가 같이 자리 잡았다. 그것을 나름 심도 있게 주관적으로 파헤친 게 이 책이다. 책을 보면서 한국판 '국화와 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보기에 한국인의 정신적 특질은 현실에 대한 비관주의, 타인에 대한 혐오와 경쟁, 그리고 노력과 능력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정신, 위기에 대한 강력한 대응과 협응력 등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한반도의 자연과 거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것들이다.

 

1. 한반도의 자연과 한국인의 정신

 한반도는 국토의 70%가 산지다. 산은 일조시간이 짧고, 숲으로 우거졌으며, 비탈이 져있어 물을 담아놓기 어려워 농경에 매우 부적합하다. 그래서 한국인은 얼마 남지 않은 평지에서 농사를 지어야만 했고, 산에 가까우면 평지라도 그늘져서 일조량이 부족해 농사가 잘 안되기에 그나마도 선택지가 적었다. 또한 과거엔 농경지와 거주지가 가까워야만 했기에 그들끼리 모여살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자연환경으로 인해 한반도의 농업 생산력을 항상 낮을 수 밖에 없고 부족했다. 다행히 삼면이 바다이고 강도 많은 편이라 어패류를 적지 않게 먹을 수 있었다. 지금도 한국이 1인당 수산물 섭취가 세계 1위인 이유다. 그래도 먹을 것이 부족하기에 산과 숲을 파고 들었고 먹을 만한 온갖 것들을 찾아내 먹기 시작했다. 한국의 밥상에 나물이 무척이나 많은 이유다. 풀은 쓰고 독이 있기에 한국인은 그 중 그나마 그런 것들이 적은 것을 찾아내었고, 데치고 소금물에 삶고 맛을 내어 이것들을 먹기 시작했다. 그래서 한국어에는 해조류와 여러 초목들을 지칭하는 낱말들이 세계적으로 많다. 

 한국인은 과도한 근무시간과 능력주의를 숭상하는 경향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높고, 수면이 부족하며, 술과 담배를 많이 한다. 이는 모두 수명을 갉아 먹는 행위다. 그럼에도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꽤 높은 편인데 이는 전통적인 한식 식단을 아직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이렇게 부족한 생산성은 한국인으로 하여금 세상을 항상 비관하게 만든다. 아무리 뼈빠지게 열심히 일해도 잉여가 생기지 않고 어쩌다 잉여가 생겨나도 한 두해 가뭄이나 홍수라도 만나면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높은 경쟁과 능력을 추앙하게 한다. 늘 살기가 빡빡하기에 자신과 가족의 생존을 위해 늘 열심히 일해야 하고, 그러지 않은 자는 매우 이상한 사람이 되어 버리기 때때문이다. 또한 언급한 것처럼 이웃과 모여 살고 늘 그들과 적은 식량을 나누어야 하기에 이웃을 항상 감시하고, 관여한다. 그리고 그들을 일반적으로 싫어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그가 죽을 위기라도 놓이면 자신의 목숨을 걸어서까지 구하려 한다. 이는 이웃이 평소엔 경쟁자이지만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서이다. 벼농사는 노동집약적이다. 서유럽의 밀과 달리 순간적으로 많은 노동력을 요하는데 김매기나, 모내기, 추수, 탈곡의 과정이 그러하다. 순간 많은 노동이 짧은 시간에 필요한데 그것을 위해서는 타인의 협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에는 타인을 혐오하고 경계하고 경쟁하고 이겨야 할 대상으로 여기며, 의심하면서도 모순되게 타인과 이웃에게 늘 도움을 주려 하고, 정이 있으며 위기에 처한 타인을 보면 일면부지의 경우라도 적극 돕는 경향이 있다. 


2. 한국의 음식과 술

 한국은 늘 음식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보니 최대한 많이 먹어두려는 경향이 있다. 과거 선교사들은 구한말 조선의 어머니들이 최대한 자식의 배가 터질때까지 먹이고 배를 두드리며 그것을 확인하는 것을 보고 경악했다. 또한 서양인들은 조선인들의 대식 문화에 경악했고, 임진왜란때 일본군과 명군은 조선인의 대식습관을 보고 놀랐고, 조선인은 중국인과 일본인의 소식을 보고 놀랐다. 때문에 전략적으로 서로의 군량 상황을 착각하는 일도 자주 벌어졌다. 조선인이 보기에 일본인은 지나치게 적은 군량에도 오래 버텼고, 일본인이 보기에 조선은 반대였다.

 한국인의 주식은 밥이다. 이는 다행히도 벼농사가 한국에서 가능했고, 쌀이야말로 전 세계의 작물중 단위 면적당 인구 부양력이 가장 높기에 매우 당연한 선택이었다. 그래서 한국의 식단은 이 밥을 먹기 위해 구성된다. 한국인의 밥상, 한식은 국이나 찌개. 탕류와 각종 반찬으로 구성된다. 이는 모두 밥을 많이 먹기 위함이다. 반찬은 대개 짜고 시큼한데 이는 식사를 할 때 타액을 내고 감칠맛을 내어 밥을 수월하게 먹게 만든다.

 이처럼 한국인에게 밥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한국인은 곡물을 밥과 그것이 아닌 잡곡으로 나누며 밥이 아닌 다른 것을 끼니로 때워도 밥을 먹었냐고 지칭한다. 그리고 해마다 쌀 소비량이 줄어들고 쌀 이외의 다른 것을 더 많이 먹음에도 아직도 한식을 고집한다. 

 그리고 음식이 짜고 자극적이며 술을 많이 마신다. 이는 언급한 것처럼 땅의 생산성이 낮아 극도로 일하게 버텨야 하는 상황에서 일어난 자극의 추구다. 그래서 중국의 옛 사서들은 하루 종일 술먹고 춤추고 노는 한국인들을 매우 이상하게 바라 보았다.  

 한국인은 마늘과 쑥도 많이 먹는다. 오죽하면 건국 신화인 단군 사회에 호랑이와 곰의 인내력을 시험하기 위해 등장한 작물도 마늘과 쑥이다. 이는 먹을 것이 부족함과 관련한다. 이것저것 먹어야하다보니 탈이 날 일이 많았고, 세균에 감염되는 일도 많았을 것이다. 마늘과 쑥은 강력한 항균작용을 한다. 그렇기에 거의 모든 음식에 마늘과 쑥, 특히 마늘을 때려 넣는 것은 단지 맛과 향 외에도 생존을 위해 중요했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인의 마늘 소비량이 압도적으로 세계 1위인 이유다.


3. 한국의 산성과 활

 한국은 불행히도 자신들보다 강한 이웃을 두었다. 중화제국은 근접한 최대 위협이다. 한국보다 땅이 압도적으로 넓고 생산성도 높기에 통일된 중화제국의 인구는 늘 한반도 왕조 인구의 10배 이상이었다. 그리고 일본도 위협이다. 일본은 섬나라로 문명의 전파의 끄트머리에 있었기에 미발전으로 오랜 기간 큰 위협 대상이 아니었다. 하지만 일본은 한반도보다 1.7배 넓고 한국처럼 산지가 많지만 평지가 더 많고 농업생산력이 높아 충분히 발전만 된다면 강한 위협이 될 수 있는 곳이었다. 그리고 임진왜란에 이르러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하여튼 오랜 적은 중화제국으로 이들의 침공은 장난이 아니었다. 적은 수로 한국이 이들을 막는 방법은 원거리 무기로 최대한 수를 줄이고 산성에서 이들을 막는 것이었다. 한국의 활을 매우 우수하다. 합성궁으로 위력이 강력하면서도 산성에서 쏴야하고 최대한 많은 적에게 자주 화살을 퍼부어야 했기에 내구성이 좋으면서도 적은 힘이 들어야 했다. 이를 모두 만족하는 것이 한국의 전통 합성궁이다. 한국의 활은 30kg미만의 힘으로 쏘는 것이 가능하며 작고 가볍기에 들고 다니기에 용이하다. 

 많은 수의 적을 대적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산성이다. 한국은 화강암 지대에 위치하다보니 이를 이용해 매우 견고한 성을 쌓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국토의 대부분이 산이다보니 적이 침공할 때 지날 수 있는 행군로가 정해져있다. 그래서 한반도의 왕조들은 적이 그냥 지나치기엔 매우 뒷통수가 가려울 만한 곳들에 산성을 쌓았다. 산성은 매우 점령이 어렵다. 일단 점령하려면 산을 올라야만 하고, 평지에서도 성은 높은데 산성은 경사로 인해 더욱 높다. 또한 지형을 잘 이용하면 접근 가능한 곳이 정해져 있어 포위 및 공략도 어렵다. 때문에 산성은 적은 인구로 많은 적을 막아내기에 맹 적합하다.

 유럽과 일본의 성,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성은 판이하게 다르다. 유럽과 일본의 성은 매우 작고 높아 점령이 거의 불가능한다. 이는 지도층들만을 보호하기 위한 성이라서이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의 성을 넓은 읍성으로 상당한 고을과 백성을 보호한다. 한국은 평소엔 평지 읍성에서 지내다 전란이 발생하면 산성으로 피신한다. 때문에 한국의 고대 왕조들은 평소 행정과 상업의 중심지로 수도를 평지에 두다가도 전란시엔 방어를 위한 산성을 인근에 반드시 마련했다. 하지만 산성은 치명적 약점이 있다. 산에 고립되기에 포위되면 후퇴로가 없고, 산이기에 비축 물자가 적다. 그래서 적을 빨리 물러나게 해야했기에 한반도와 왕조들은 산성으로 들어가기전 대대적 청야를 하여 적이 포위를 오래 못하게 만들었다. 

 대부분의 적들은 산성공략에 조금씩 병력이 깎여 나가거나 공략을 못하고 지나쳤다고 보급로가 차단되기 일쑤였고, 퇴각하다 산성에서 나온 한반도 왕조들의 병력에 의해 낭패를 보기 쉽상이었다. 

 한반도의 성전술을 수전에도 이어졌다. 한국은 삼면이 바다이기에 수군이 매우 중요했다. 그래서 일찍이 수군을 양성했는데 최소의 병력으로 적을 섬멸하는 산성, 원거리 전술이 수군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고려는 창을 꽂아 놓은 선박을 운용하였고, 더 나아가 검을 꽂아놓은 검선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조선의 판옥선은 이를 이어 무겁고 육중하였고 망루를 닿아 적을 내러다보면서 성처럼 작용하였다. 그리고 고려말 화포가 개발되면 이 화포를 적극이용해 적을 원거리에서 섬멸하였고 가까이오면 성으로 작용해 못오르게 하고 견고하게 부딪혀 침몰시켰다. 

 한국은 인구가 적기에 병력을 온존하고 적은 최대한 살상해야 했기에 원거리 무기에 대한 집착은 화약시대로도 이어졌다. 임진왜란에 조총의 위력을 실감하고는 매우 적극적으로 조총부대를 양성하였으며 청은 남한산성에서 그 정확도로 인해 적지 않은 낭패를 보게 되었다. 그래서 이후 조선에 나선정벌 병력을 요구하게 된다. 

 이는 현대로도 이어진다. 한국과 북한은 과도한 포병력을 유지하고 있다. 원거리 사격에 대한 고대로부터의 집착때문이다. 오죽하면 한국의 국방부를 포방부라고 하기도하며 한국의 자주포 전력과 미사일을 포함한 원거리 화력은 그야말로 세계적 수준이다.


4. 한국인의 형성, 현종과 정도전

 한국은 삼국시대에 신라에 의해 통일되었지만 외양만 그렇지 정신적으로 하나가 된 것은 아니었다. 그럴만한 것이 삼국의 분열 기간을 매우 길었다.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는 700년 가까이 된다. 그러던 것이 신라 통일 이후 200년 정도가 지나고 고려가 되었다고 해서 하나가 되기를 물리적으로 시간이 짧았다. 그래서 고려초기만 해도 각 지방의 사람들은 고려인이나 신라인 보다는 백제인 고구려인라는 정체성이 강했다.

 그러던 고려인을 하나로 만든 것이 거란의 침공이다. 이 강한 국난은 각자 다른 삼국의 사람이라는 의식을 국난 앞에 똘똘 뭉치게 하여 희석시켰다. 또한 국난을 성공적으로 국복한 고려 현종은 피란 길에 자신을 환대한 김은부의 세 딸을 왕비로 맞는다. 현종은 신라왕족의 피를 이으면서 고려의 왕이었는데 백제계인 김은부 집안을 맞이함으로써 왕가의 혈통자체가 삼국통일을 이룬다.

 그리고 한국인의 의식을 또 다르게 형성한게 조선의 실질적 창업자 정도전이다. 정도전은 성리학자로 성리학은 발전과정에서 불교에 대항하기 위해 공자, 순자 체제에서 공자, 맹자 체제로 변모한다. 순자는 백성을 가르쳐야 할 대상으로 보았지만 맹자는 백성을 국가의 근본으로 바라보았다. 그래서 군주민수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성리학에서 백성은 왕이나 관리가 지배나 통치가 아닌 관리해야 하는 대상으로 바뀌게 된다.

 그래서 조선이라는 나라는 이 백성을 위해 설계된다. 건국 직전에 토지를 모든 백성에게 분할 했으며 고려 때만해도 세율이 소출작물의 30-70%에 달했지만 겨우 10%로 줄어든다. 또한 관료들의 급여가 매우 적었고 강력한 성리학적 도덕으로 무장했기에 겉으로라도 청백리로 살아가거나 명예를 추구해야만 했다. 조선엔 공덕비나 송덕비가 많은데 사실 이는 중국에선 귀족 계층들끼리 서로를 칭송하는 자위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조선의 공덕비나 송덕비는 백성이 관리에게 바치는 것이었다. 웬만한 목사나 현령, 관찰사는 이런 공덕비 정도는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했으며 백성은 백성대로 이런 비를 세우고 제법 괜찮은 지방 관리가 다른 곳으로 발령이라도 날라치면 상당히 원거리까지 쫓아가며 만류하여 조정에까지 소식이 들리게 만드는 쇼를 했다. 

 세종대왕이 창제한 한글자체도 백성을 위한 도구다. 한글의 창제로 인해 백성은 글을 쓰고 알 수 있게 되었고 이것으로 민원을 넣을 수 있었다. 조선은 그야말로 민원의 나라였다. 왕은 공식적으로는 상소를 수도 없이 받았고, 글을 못쓰는 백성은 신문고를 두드리고나 지나가는 상류계층의 가마앞에 엎드려 읍소를 하는 형식으로 자신의 민원을 과감히 청구했다. 

 즉, 조선의 행정기관이나 관리, 심지어 왕마저도 백성을 위해 존재했던 것이다. 정도전이 설계한 이런 조선의 체계는 몹시 척박한 땅에서 경쟁하며 살아가고 남을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한국인의 정신과 결합하여 자신이 무척이나 대접받아야 하고, 타인의 비리 및 불의를 잘 보지 못하며, 공정하지 못한 것을 도무지 참지 못한다.

 이는 현대 한국으로 이어진다. 한국인은 적어도 자신의 욕구를 억압한 일제시대와 독재시대가 끝나자 관과 기업에 많은 것을 요구한다. 기업의 제품은 반드시 완벽해야 하고 자신에게 품질상의 문제로 피해를 주어서는 안된다. 관 역시 자신의 민원을 받아줘야 하고 빨라야 한다. 그래서 한국의 기업과 관청을 민원에 시달리게 되었고 이는 고품질의 제품과 세계에서 가장 빠른 민원 처리로 이어졌다. 

 이런 한국인의 자연에서 비롯된 독특한 정신은 생존을 위한 강한 노력, 남에게 뒤쳐지지 않으려는 노력과 경쟁, 제대로 된 대접을 받고 싶어하는 정신, 평소엔 서로 그리 좋아하지 않으면서 국난에서 모든 힘을 결집시키는 능력들이다. 이는 현대 한국사회에서 한국의 경제성장과 민주화의 원동력이 된다. 저자는 책을 마무리 하며 다음 권을 예고했는데 이런 한국인의 특질과 경제성장 및 민주화, 정보화와 이를 관련시키려는 듯 하다. 다음 책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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