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호이꺼니님의 서재
  • New 내 월급 사용 설명서
  • 전인구
  • 14,400원 (10%800)
  • 2019-04-08
  • : 273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소개>

재무설계와 주식, 임대, 셰어하우스 등 다양한 재테크로 인기를 얻고 있다. 오랜 재무설계 경험과 전국을 떠돌며 얻은 투자 노하우로 ‘텐인텐’, ‘마이크임팩트’, ‘티처빌’, ‘아이스크림’에서 월급관리 및 셰어하우스, 주식 강연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워렌 버핏의 재무제표 파헤치기》, 《셰어하우스 A TO Z 》, 《초보 투자자를 위한 주식 투자 에센스》, 《START! 왕초보 주식 투자》, 《닥치고 공격적으로 재테크하라》, 《제로테크》, 《내 월급 사용설명서》가 있다.


<도서소개> 

배고픈 통장을 위한 달달한 짠테크 처방전

‘왜 나는 돈을 모으는 것이 어려울까?’ 직장인 대부분이 하는 고민이다.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내 월급 사용설명서≫가 업그레이드되어 7년 만에 다시 돌아왔다. 소비유형 분석과 반성하는 가계부, 셀프 재무설계로 돈이 모이지 않는 원인부터 찾아낸다. 생활 속에서 써먹을 수 있는 식비 절약, 셀프 인테리어, 절약 여행, 상품권 할인 등 짠테크 절약신공으로 6개월 동안 1,000만 원의 목돈 만드는 방법과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 많이 받기, 소소하지만 확실한 용돈 벌기 등 수입을 늘리는 노하우도 아낌없이 담았다. 또한, 필요한 보험과 불리한 보험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비상금통장을 활용한 셀프 보험 만들기를 소개한다. 내 집 마련 시 가장 고민되는 대출에 대해서는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신용대출’ 가장 저렴하게 받는 방법을 저자만의 신공으로 안내한다.

월급쟁이를 위한 재테크는 따로 있다!

이 책의 앞부분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짠테크 신공을, 뒷부분은 모은 돈을 불리기 위한 재테크를 다뤘다. 저자는 안 해본 재테크가 없을 정도로 주식, 부동산, 임대 투자의 고수다. 시기에 맞는 투자처를 발굴해 연평균 수익률 30%, 매년 순자산이 두 배로 늘어나는 기적을 보여줬다. 이 책에는 주식, 펀드, 부동산, 임대 등 저자가 실전으로 터득한 해박한 지식이 사례와 함께 담겨 있다. ‘원금과 시간을 잃지 마라’ 투자 철학이 반영된 방법이기에 종잣돈을 모은 월급쟁이들에게 확실한 재테크 지름길이 될 것이다. 또한, 노후에도 운영할 수 있는 안정적인 창업 정보와 장년층을 위한 증여세, 상속세,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등 다양한 세무지식도 다뤘다. 절약, 저축, 가계부, 내 집 마련, 주식, 펀드, 부동산, 임대, 창업, 절세 등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한 재료들이 이 책에 모두 있다.(교보문고)

 

 

2. 내용 및 줄거리


이 책은 크게 5가지 STEP으로 이루어져있다.

STEP 1 가계부쓰기와 셀프재무설계

STEP 2 절약신공으로 6개월만에 1,000만원 모으기

STEP 3 보험을 믿느니 차라리 대출을 믿자

STEP 4 재테크하기 전 준비운동

STEP 5 월급으로 부자되는 재테크

 Level 1. 임대업

 Level 2. 부동산

 Level 3. 주식&펀드

 Level 4. 창업

 Level 5. 절세


이 중 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해보았다. 


<가계부 - 과소비 유형 정리해서 내가 어떤 유형인지 먼저 파악한다>

24p 나의 과소비 유형은
  • 충동소비
  • 모방소비
  • 과시소비
  • 과소비
  • 먼저 가계부를 보고 지출내용 옆에 빨간 펜으로 이건 왜 샀는지 적고 과소비 유형을 적는다.
    <월급통장 관리법 - 4개의 통장으로 나눈다>31p 4개의 통장은 월급, 생활비, 투자, 비상금통장으로 나눈다.
  • 월급통장에서는 고정지출(월세,이자,보험료,공과금,학원비 등)이 빠져나간다
  • 생활비통장에서는 변동지출(교통비,식비,쇼핑,여행비 등)이 나가고생활비가 남았다면 비상급여나 투자통장으로 넘긴다(저자는 생활비통장으로 한달을 버티면 5만원 정도의 스몰럭셔리를 나에게 선물)
  • 투자통장은 목돈을 만들어줌
  • 비상금통장은 500~1000만원 보관(보험금 통장으로도 활용가능)   
  • -저자는 암보험,실비보험제외한 보험은 자체보험금 통장 만들어 사용.  보험금이 커지면 500만원만 남기고 나머지 돈은 적금 펀드 넣어 보험자산을 불려나간다.        40년정도 보험금 넣으면 1억원이 쌓인다. - 37p 수당과 보너스는 지금의 내가 아닌 미래의 나에게 주기.        지금의 내가 쓸 수 있는 돈은 생활비통장에 있는 돈 뿐
    <자산 부채 가계부 작성>46p 목돈이 어느 정도 모였다면 자산 부채 가계부를 작성(총 자산, 총부채, 순자산/분기별 작성)생각보다 불어나지 않고 있는 멍청한 자산, 투자대비 불어나는 속도가 빠른 자산, 의외로 비싼 대출, 등을 한눈에 알수있고 자산정리 가능해진다.
    <외식 금지>88p 외식한끼비용이면 집에서 다섯끼도 해먹을수있다.89p 먼저 식재료 넣는 칸을 정하자. 고기, 생선, 채소, 과일, 두부, 달걀, 소스, 단기반찬, 냉동제품 등으로 분류통을 사서 라벨지를 붙여 통안에 식재료와 유통기한 적어두자. 그리고 유통기한 임박한 식재료부터 요리하면 버리는 식재료 막을 수 있다.
    <보험 활용>124p 정기보험은 상속에도 도움이 된다. 2억원 한도까지는 상속세를 줄이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 대신 가입자, 수령자, 피상속인이 잘 설정돼야 한다. 가입자와 보험금 수령자는 자녀, 피상속인(사망자)은 부모로 돼있으면 사망보험금이 자녀에게 입금되고 이는 상속세가 발생하지 않는다. 주로 상속받은 자산이 부동산일 경우 상속세를 낼 현금이 없어 난감할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받은 보험금으로 상속세를 납부하면 수월하게 해결가능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 : 금리, 유가, 환율을 공부한다>152p 주식, 부동산, 채권, 사업을 넘나들며 성공하는 이유는 주식을 해야하는 시기와 말아야 하는 시기, 부동산을 해야 하는 시기와 말아야 할 시기를 기가막히게 잘알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 단순하게 주식과 채권을 하는 시기는 정반대. 이 둘만 잘해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이 잘 모른다. 이 시기를 이해하는 방법은 세게경제를 이해하는 방법밖에 없다. 세계경제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가장 기본적인 3가지(금리, 유가, 환율)만 알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잇다.  - 금리는 우리나라 금리가 아니라 미국기준금리.    금리가 오르고 있는지 내리고 있는지 수준만 알면 된다.     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경기가 좋아지는 신호,    금리가 내려간다는 것은 경기가 나빠지는 신호    - 유가. 유가는 오르고 내리는 것이 매우 빠른 편.     석유수요가 늘어나서 자연스레 유가 오른다.     반대로 경기 나빠지면 석유 수요가 줄어서 유가 낮아진다.     그래서 정치적인 요소로 유가가 오르내린 것이 아니라면     세계경제흐름을 바로바로 파악할 수 있다. - 환율. 최근에는 미국금리가 오르면서 환율이 내리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금리가 환율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그래서 금리가 유가와 환율 모두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금리,유가,환율은 기본. 미국의 정책, 우리나라의 정책, 일본과 중국의 외교정책, 최근의 과학기술, 전세계적으로 공장이 늘어나고잇는 곳의 분위기, 세계기후 등 우리나라 뿐 아니라 외국의 이야기와 변화에 대해서도 잘 체크. 처음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외국 뉴스를 보면서 하나하나 이해하다보면 전 세계이 흐름이 이해가 갈 때가 온다. 그럼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해도 되는 시기가 온 것. 이렇게 세계경제를 공부하기 좋은 시기는 저축을 열심히 하면서 목돈을 모으는 시기. 목돈을 모으는 시기에 다른 데 관심을 가지면 막상 목돈을 모으고 나서 투자를 제대로 할 수 없다. 3년 정도는 한 분야를 열심히 공부해야 투자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255p 금리가상승하는 시기는 지금 경기가 좋기 때문에 금리를 상승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금리 상승기에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 반대로 국가가 금리를 계속 내린다는 것은 경기가 계속 나빠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 이자도 낮게 발행된다. 그래서 금리가 높던 시기에나온 채권은 비싼 이자를 받을 수 있으므로 희귀성을 가진 레어아이템. 그러면 채권을 사고팔 때 가격이 더 올라감. 대부분의 채권 투자자는 채권을 사서 만기까지가지고 이자를 받는 게 아니라 이렇게 금리가 오르고 내릴 때 사고팔아서 수익을 만든다.일반인은 채권 사고팔기 어려우므로 금리하락기에는 채권형펀드에 가입해서 채권으로 인한 수익을 같이 늘리면 된다. 


    <투자원칙> 

    164p  경제관련 신조어가 많이 생길 때일 수록 그 시장의 끝물을 알렸던 기억이 난다. 끝물일수록 더 많은 자금을 끌어들여야 했기 때문에 전문용어가 난무했던 것이 아닐까?169p 개똥이라도 싸게 사서 비싸게만 팔면 돈을 벌 수 있다. 황금이라도 비싸게 사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 이것이 장사의 원리고 재테크의 원리다.171p 무언가를 싸게 사고 싶다면 주변과 반대로 가야 한다. 모두가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때, 안전마진만 보고 들어가야 한다. 반대로 비싸게 팔고 싶다면 욕심을 버리고 사람들이 사려고 혈안되고, 나도 팔기 아까울 때 팔아야 한다. 즉 공포와 욕심 사이에 머물면서 이성을 차리면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낼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이 책에는 돈을 모으는 방법, 적게 쓰는 방법, 조금이라도 더 버는 방법, 눈덩이를 불리는 방법 등 재테크와 관련한 모든 것이 총 망라되어 있다. 재테크에 관심은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깜깜할 때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생활속에서 아껴쓸 수 있는 세세한 팁들, 예를 들어 통신사할인제도 이용, 중고차 구매시 주의사항, 냉장고정리하기 등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 그대로 한다면 이 책 값의 몇 배는 한달에 절약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무작정 절약하기는 너무 어렵다. 생활하는데 많은 희생이 필요하다면 오래가지 않는다. 

    그러나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대로 똑똑하게 절약하는 것은 처음 습관을 만들기는 어려워도 습관 형성이 되면 쉬워질 것이다.  


    그리고 무엇이든 공부가 필요한데, 투자활동을 하려면 먼저 금리,유가,환율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한다. 금리와 유가 환율의 변동에 따라 재테크를 하는 방법도 달라지는데 그것들이 변동하는 흐름을 읽으려면 꾸준히 경제뉴스들을 챙겨보며 산업, 국제경제 이슈 등을 살피는 게 필요하다. 꾸준히 본다면 어느 순간 그 흐름이 읽히는 때가 온다고 하니 바빠도 경제뉴스 보는 것은 게을리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밖에 재테크 방법으로 임대업, 부동산, 주식&펀드, 창업, 절세 등이 있는데 각 내용 중 내가 몰랐던 부분, 알았는데 실천하지 않았던 부분들을 다시한번 챙겨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 당장 실천해야 할 것

     1. 4개의 통장으로 월급관리하기

     2. 냉장고 정리하기

     3. 경제주간지 구독하기

     4. 금리 확인하기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