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PIRO's Library
  • 오징어약사의 혈당 블로킹
  • 오징어약사(김선영)
  • 17,100원 (10%950)
  • 2025-07-16
  • : 3,770

언제나 젊을 줄만 알았던 나. 밤에 잠을 조금자도 멀쩡했고, 과하게 무거운 음식을 먹어도 멀쩡했던 20대를 지나고 나니, 세상에! 조금만 자도 죽을 것 같고, 과하게 무거운 음식을 먹으면 하루종일 온 몸이 아프다. 그 뿐인가? 음식을 몇일만 조절해도 혈당이 쉽게 내려갔던 20대와 달리 지금은 공복혈당 검사하면 왜이렇게 높은 수치가 나오는지!! 임신했을 때 조차도 혈당이 매우 안정권에 있었던 나였는데 말이다. 이 모든게 젊음 하나 믿고 안일했던 20대를 보낸 나의 업보일까?


아? 생각해보니 그렇지 않다. 20대의 피로는 젊음 하나만 믿지 않았다. 집에 있는 혈당측정기로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을 주기적으로 확인했다. 딱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매 주말마다 여행을 핑계로 산성을 비롯한 여러 유적지 답사를 다녔기에 하루에 2만보 이상은 꾸준히 걸었었다. 주말이 아닌 평일에는 게임(포켓몬고ㅋㅋ)를 한다는 핑계로 못해도 5천보 이상은 걸었다. 영양제도 꾸준히 챙겨먹었다(놀랍게도 이 책에서 오징어 약사가 말한 영양제를 골라서 먹고있었다는 건 안 비밀. 진짜 소오름). 물론 음식조절 따위는 하지않았다. 먹는 낙으로 사는 사람이니까. 


이 책 『오징어약사의 혈당 블로킹』 읽고 나서보니 확실히 알았다. 내 20대는 오징어박사가 『오징어약사의 혈당 블로킹』에서 말하는 ‘혈당 블로킹 3+1’ 중 일부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아 물론 식단관리 빼고(다시 말하지만 먹는 낙으로 사는 사람22).  확실한 건 그 덕분에 20대의 난 자연스럽게 혈당관리가 되고 있었고, 오죽하면 임신했을 때 별다른 조치를 한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임산부 대다수가 걸리리는 임당에서 자유로웠다!


하지만 과거는 과거일뿐!!! 30대 피로의 몸은 쓰레기다. 올해 건강검진에서 나온 공복혈당 수치는 물론이오, 혈압도 높게나왔다. 지금까지 살면서 단 한번도 본적 없는 숫자들이 나온 것이다. 일단 30대의 피로는 20대 피로와는 확연히 다른 삶을 살다보니 더 그런것도 있다. 임신, 출산과 함께 답사는 중지! 휴일에 집 밖에 나가는 일도 거의 없었다. 특히 식단이 휴. 특히 출산 직후부터는 밥보다는 간편식, 예컨데 전자레인지를 돌려 빠르게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을 정말 자주 먹었다. 20대에도 이렇게 냉동식품을 먹지는 않았는데!!!!! 너무 피곤하다보니 영양제 먹고 자는 것도 자주 놓쳤다. 당연히 30대 피로의 건강은 쓰레기가 되었다. 이쯤되니 당뇨, 고혈압이 코 앞에 다가온 것 같고, 슬슬 불안해진다.



나는 아직 살아갈 날이 많고!! 무엇보다 매일매일 가열차게 놀아줘야할 날다람쥐 같은 딸이있는데...!!!!!!!



오징어 약사는 이 건강관리책 『오징어약사의 혈당 블로킹』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여, 당뇨를 비롯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앞서 말한 ‘혈당 블로킹 3+1’을 통해서.


자, 그렇다면 당뇨를 비롯한 각종 성인병이 코 앞에 다가왔는지를 알고 싶은 사람은 아래 항목을 통해 자가진단을 해보자. 


1. 40세 이상이다.

2. 가족 중 당뇨 환자가 있다.

3. 비만(특히 복부 비만) 이다.

4. 혈앞이 높다(고혈압 진단을 받았거나 약을 복용 중이다).

5. 평소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6. 최근 건강검진에서 공복혈당이 100~125mg/dL로 나왔다.

7. 최근 건강검진에서 당화혈색소(HbA1c)가 5.7~6.4%로 나왔다.

8. 밤에 소변을 자주 본다.

9. 평소에 유난히 갈증이 많다.

10. 체중이 별 이유 없이 줄고 있다.



이 자가진단 항목은 내 몸 속에서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질병관리청과 대한당뇨학회 등에서 말하는 위험도 평가를 오징어 약사가 정리한 내용이기도 하다. 여기서 3개 이상 해당된다면 이미 몸 속에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발생한다는 뜻이다. 이말은 뭐다? 당신은 당뇨를 비롯한 성인병 전 단계에 진입했다!!!!!!! 뚜둥!!!!!!!!!!!


아차차, ‘혈당 스파이크’ 가 무엇인고 하면,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갔다가 빠르게 떨어지는 현상이다. 반복되는 혈당 스파이크는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키고, 이는 장기적으로 우리 몸에  만성 피로를 비롯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같은 심혈관 질환등을 유발하는 아주 무서운 현상인 것이다.


※ 혈당 스파이크 원인: 음식 종류, 식사 속도, 식사 후 활동 수준 등



조금 슬픈 건 ‘40세 이상’이라는 항목. 흔히 말하는 ‘나이 이슈’에 혈당도 포함이다. 나이가 들수록 체내 인슐린 체계가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곧 40대가 된다거나, 이미 40대가 되었다거나, 이미 40대가 지났다거나. 당뇨를 비롯한 각종 성인병이 내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는 사실을 인지하길 바란다. 아... 또 슬프네..........하.


​​


유병장수하지 않고, 무병장수가 꿈인 사람. 곧 40대가 되는 사람, 건강한 체중감량을 하고 싶은 사람, 요즘들어 부쩍 체력의 한계를 느끼는 사람, 당뇨 등 성인병에 걸렸지만 조금이라도 그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사람 등등등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