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고양이
내 삶의 빛, 내 몸의 불이여. 나의 죄, 나의 영혼이여. 고-양-이. 혀끝이 입천장을 따라 세 걸음 걷다가 세 걸음째에 앞니를 가볍게 건드린다. 고. 양. 이. 고양이는 진리다. 세상에 단 하나의 절대명제가 존재한다면 그건 단연코 고양이. 영롱한 눈과 우아한 자태를 보고 있으면 절로 홀린다.
#01. 고양이를 사랑한다면 알아야 할 것들
26년 경력의 캣시터가 쓴 고양이 가이드. '펫'시터가 아니라 '캣'시터다. 고양이만을 전문으로 돌보시는 분이다. '5만 마리를 돌본 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라는 말이 표지에 써있다. 저자는 고양이에 관한 강연을 하다가 조금 더 많은 이들이 관련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책을 썼다고 한다. 그런 책 답게 각 챕터는 '교시'로 나뉘어져 있다.
각 교시는 고양이의 일생 / 특징 / 습성 / 생활 / 건강 / 이별 로 나뉘어져 있다. 꼬리로 보는 고양이의 기분, 사료 고르는 법, 고양이의 인사방식, 병원을 고르는 법 등,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고양이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한 내용이 쓰였다.
더 좋았던 건 책 중간중간 고양이에 대한 저자의 사랑이 드러나는 부분들이 있었다. 약간 과하게 느껴지기도 한데, 25년 동안 5만 마리 이상을 돌보았다니 그만큼 애정이 각별하니 가능했겠다는 생각이 든다.
#02. 총평
재밌게 읽었다. 나름 고양이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지 새로 알게 되는 내용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