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글은 일본 역사 소설을 읽으면서 나오는 다이묘와 그들이 통치하는 지역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시작되었습니다.
일본의 국토는 크게 4개의 섬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북쪽의 홋카이도, 가운데 가장 큰 섬인 혼슈, 혼슈 아래에 있는 시코쿠, 가장 남쪽의 규슈입니다. 오키나와는 규슈에 포함시켜서 부른다고 합니다. 규슈, 혼슈, 시코쿠 사이에 세토 내해가 있습니다.
대마도와 이키섬을 거쳐 부산까지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역이 바로 규슈이고, 실제로 임진왜란 당시 후쿠오카 하카다 만을 통해 조선 침공을 위해 왜군이 출발했습니다.
<세키가하라 전투> 역사 소설의 주인공 중의 한 명이 이시다 마쓰나리입니다. 그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집정관 중의 한 명이었는데, 그가 히데요시의 명령을 받아서 임진왜란 당시 도항 운수를 총괄했던 사람입니다. 당시 4만 척의 배를 이용해서 단기간에 20만 명의 병력, 말, 군량, 마량, 화약, 탄환, 화살 등을 부산포로 실어나르는 일을 총괄한 것이죠.
일본은 광역 자치 단체와 기초 자치 단체로 나눌 수 있는데, 광역 자치 단체는 1도 도쿄도, 1도 홋카이도, 2부 오사카부, 교토부, 43현의 행정 구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쿄도와 홋카이도는 끝 글자인 도의 한자가 다른데 그것까지 알 필요는 없을거 같네요.
그런데,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나를 더 알아야 합니다. 지방이라는 부르고 있는 지역 구분입니다. 북쪽부터 차례로 홋카이도 지방, 도호쿠 지방, 간토 지방, 주부 지방, 간사이 지방, 주고쿠 지방, 시코쿠 지방, 규슈 지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섬, 지방, 현을 한 지도에 표현하면 <그림 1>과 같습니다. 그런데, 각 현의 이름이 잘 안 보이네요. 각 현의 이름은 <그림 2>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림 1. 일본 지역 지도>

<그림 2. 일본 행정 체계> 출처 : 워크투데이
그런데, 히데요시가 집권하던 시대에는 지금의 현이 아니었습니다. 국으로 구분을 했고, 지금의 현과 꼭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쌀 생산량이 1만 석이 넘는 지역을 받은 무사를 다이묘라고 불렀고, 다이묘들이 각 국을 통치했습니다. 한 가문의 다이묘가 여러 국을 통치할 수도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교토 인근의 기나이와 7개의 도를 구분하기도 했습니다. 기나이에 속한 국은 야마시로국, 야마토국, 가와치국, 이즈미국, 셋쓰국입니다. 각 도에 속한 국들이 있었겠죠.
현재의 교토는 야미시로국에 속했고, 오사카는 셋쓰국에 속했습니다. 아래 <그림 3>을 보면 각 도와 도에 속한 국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3. 기나이와 7개 도> 출처 : Wikimedia commons
<세키가하라 전투>을 읽다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1590년 히데요시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혼슈 동부의 간토 지방의 통치권을 하사합니다. 혼슈 섬의 동부인 간토 지방은 <그림 2>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원래 이에야스는 주부 지방 나고야 동쪽의 미카와국을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미카와국 위치는 현재 미에현 지역을 보시면 됩니다. 당시 중심지인 간사이 지방과 가까운 미카와국에서, 외지인 간토 지방으로 쫓아낸 것이었습니다. 간토 지방은 염전밖에 없는 벌판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로하기 위해 간토 8국 모두 통치권을 허락했다고 하네요.
<그림 3>을 보면 간토 지방은 도카이도 6국과 도산도 2국이 합쳐진 지역입니다.
간토 8국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사시국(현 도쿄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 일대)
시모사국(현 지바현 북부)
가즈사국(현 지바현 남부)
히타치국(현 이바라키현)
시모쓰케국(현 도치기현)
고즈케국(현 군마현)
소우마국(현 가나가와현 남부)
아와국(현 지바현 남동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정권을 잡고 에도 막부 시대를 열었는데, 에도성이 바로 무사시국, 현재로 보면 도쿄도에 위치했습니다. 일본의 중심지가 간사이 지방 교토-나라에서 간토 지방 도쿄로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하나만 더 설명하면, 히데요시 당시 모리 데루모토는 주고쿠 지방의 대부분을 통치했습니다. 현재의 오카야마현, 히로시마현, 야마구치현, 시마네현, 돗토리현입니다. <그림 4>를 보면, 좀 더 정확하게 해당 국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세키라하라전투> 1권 책에서 제공하는 지도인데, 책이 오래되어서 가운데가 갈라졌네요. 재출간되면 소장하고 싶은데, 그럴 일은 없겠죠.
모리 데루모토가 모리령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 국들을 통치했습니다. 확대해서 보면 나가토국, 스오국, 아키국, 이와미국, 빈고국, 빗추국, 호키국이 모리 가문의 통치를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4. 도요토미 막부 시대의 일본 전국 지도> 출처 : 세키가하라전투 1권
항상 저는 역사책이나 역사소설을 읽을 때 지도를 같이 봅니다. 이 책도 읽으면서 지도를 보려고 했는데, 현재 지명과 달라서 찾아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지역부터 먼저 조사하게 되었네요. 많이 부족해도 제가 일본 역사를 이해할 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5.8.2 Ex. Libris H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