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언더독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이다. 최근에 새로운 컨셉의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다시 시작하고 싶었다. 그런데 새로운 채널이다 보니 참고할 만한 유튜브 채널이 없었다.
유튜브 잘되는 방법들, 성공하는 방법들은 많다. 그러나 그들이 제시하는 많은 방법들을 지켜야만 잘된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새로운 컨셉의 유튜브 채널의 본질이 흐려졌다. 쉽게 말해 네비게이션으로 예를 들 수 있다. 성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네비게이션이 알려주는 길을 따라가겠다는 것이다. 그건 그것대로 가치가 있다. 하지만 사람의 취향은 다르다. 나는 다른 길을 가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 되는건지가 궁금해졌다.
이것을 다른 관점에서 보자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유튜브를 하는데 절대 하면 안되는 것들, 혹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데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들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만약 이런 것들이 있다면, 우리는 더 많은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출입 금지영역 혹은 위험! 절대 접근금지! 영역을 안다면 그 외에 영역은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사람들은 성공을 하고 싶다. 그래서 부자나 성공한 사람들이 걸어온 길을 궁금해 한다. 저 사람은 어떻게 돈을 많이 벌었을까 라며 궁금해 하는 그런 느낌. 그래서 부자들이 걸어온 길을 따라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그 길을 그대로 따라가기 보다 나처럼 다른 길을 가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들도 메뉴얼화 되어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실패의 유용함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이런 명언이 있는데, 왜 우리는 실패가 아닌 성공을 어머니로 여기고 있느냐는 말이다.
이카루스의 이야기처럼 태양 가까이 가지 말라 라는 위험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바다에 너무 가까이 가면 안되는 것도 있다. 태양과 바다 사이 이 중간의 영역에서는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 따라서 금지영역, 즉 실패란 것이 이렇게 우리에게 자유를 안겨준다.
<잘나가던 기업이 왜 망했을까?>라는 책은 기업들의 실패담을 모아서 내놓은 책이다. 폴라로이드, 토이저러스, 코닥 등등 유명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다. 사장, 기업의 오너라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아주 깊이 파고드는 내용이 아니라서 일반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명확하게 왜 망했는지 지점을 짚어내어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서평을 썼습니다. 그럼에도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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