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 우울증
sadadlunarena 2025/11/30 23:15
sadadlunarena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고기능 우울증
- 주디스 조셉
- 18,000원 (10%↓
1,000) - 2025-11-19
: 3,230
#도서협찬
✨️ 진짜 나와 마주할 시간, 당신은 지금 괜찮나요? ✨️
📖
"치유란 누구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도 충분히 삶의 기쁨을 누릴 자격이 있음을 깨닫게 하는 과정이다."
📌 고기능 우울증 ;
겉으로는 정상적으로 행동하나
지속적으로 우울한 감정이 있는 경우
▪️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열심히 일하며 돈을 벌기 위해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그러나 정작 자신도, 가족도 행복하지 않다. 어느날 갑작스러운 사고나 건강상 위기, 자녀의 일탈, 가족과의 소통 불가 등의 이유로 힘든 시간을 마주하면서 서서히 무너진다.
고기능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한다. 목표에 몰두한 나머지 자신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다. 고기능 우울증의 대부분은 트라우마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작가는 연구를 통해 밝혀냈다. (트라우마라고 해서 반드시 큰 사건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책은 1부 고기능 우울증은 어디서 오는가, 2부 삶의 기쁨을 되찾는 5V 원칙 두 부분으로 크게 나뉘어 트라우마와 무쾌감증, 마조히즘의 증상과 이유 등을 이해하고 인정(Validation), 환기(Venting), 가치(Values), 활력(Vitals), 비전(Vision)의 5V원칙에 대해 살펴보며 자신의 삶을 찾는 길을 안내한다.
이 책이 조금 특별한 것은 세계 최초로
'고기능 우울증'을 연구하고 조명했다는 것!
▪️
책을 읽으며 나는 무쾌감증에 가깝다는 것을 알았다. 어쩌면 방어적으로 나 자신이 상처입지 않으려고 감정을 숨기거나, 지나치게 인내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라며 나의 감정을 희생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다행히 고기능 우울증의 질문에서 0~3개 이하가 나와 좋은 상태인 것은 확인했다.🙂
고기능 우울증의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의 일에 성취를 느끼며 매진하고 있는 모습이 흔하다. 겉모습으로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일수가 있지만 이는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기 싫어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보이는 태도일수 있다고.
우울한 모든 사람이 반드시 슬픔을 느끼는 것은 아니며 어떤 사람은 아무런 감정도 느끼지 못하거나 그저 무기력, 무감각하다고 느낄 수 있다. 그래서 고기능 우울증임을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을듯하다. 자신의 문제라면 더 알아차리기 힘들겠지.
2부의 5V에 대한 설명은 더욱 구체적이다.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실천 사항을 제시해준다. 하지만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 해도 행동하지 않는다면 달라지지 않는다. 커다란 변화가 시작이 아니라, 첫 발걸음 그리고 생각의 변화 만으로도 이미 당신은 준비가 됐다라는 걸 일깨워 주는 책!
✔️ 자신의 가치 중심을 '행위'에 두지말고
'존재'에 두어라.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